검색어 입력폼

[미소설]19세기 미국 소설의 주제적 특성(A+자료입니다^^!!)

저작시기 2001.05 | 등록일 2006.03.24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2006년에 단대 교육대학원 서울캠퍼스 수석 졸업했습니다. 자료를 믿어보세요~^^*
여러 참고자료들을 기반으로 수업시 교수님께서 부연해주신 내용을 조합해 체계적으로 정리했습니다. 미소설 공부하시는 분들께 좋은 자료 되실거예요.^^.
여기서의 중점은 미국소설에서 일반적으로 형상화되어 나타나는 미국 소설만이 가지고 있는 주제적 특성, 다시 말하자면 다른 문화권의 문학이나 소설과 구별지을 수 있는 특성이 무엇인지에 대한 답을 구하는 과정을 논의해보았습니다. 그 구체적인 과정은 미국이라는 나라의 역사와 사상적인 측면을 통해서 논의화 시킬 수 있을 것이기에, 근본적인 차이 인식과 미국소설의 경향파악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소설(Novel)과 로맨스(Romance)를 구별하는 가장 큰 척도는 실제(reality)를 어떻게 보는가에 달려 있다고 할 수 있는데, 개척국가인 미국소설이 갖는 특유의 성향과 작가적 지적을 내용으로 구성했습니다.

필요하신 분들께 많은 도움되셨으면 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미국 소설의 주제적 특성
1) 비현실성과 비사회성
2) romance적 경향
3) 신화적 경향(미국의 꿈의 신화)
4) 우의성과 상징성
5) 자의식 : 정체성의 탐구
6) 야심과 조야성
7) 인간소외

2. 그 외의 다른 특성

3. 미국소설의 주제적 특성이 가변적이 되는 이유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미국 문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기에 앞서 문학을 인간 삶의 가치있는 경험을 언어로써 형상화시킨 예술이라 선 정의한다면, 미국문학은 곧 미국민들의 정신적인 체험과 가치있는 경험을 언어를 통해 형상화시킨 예술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미국문학은 한 국민문학으로서의 정체성을 지니는가? 만약에 지닌다면 그것은 어떤 성질의 것인가? 유독 미국문학에 대해서 이러한 의문이 제기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것은 미국이라는 나라 자체가 하나의 동일성을 지닌 민족국가로서 형성된 것이 아니며, 하나의 독자적인 민족 언어로써 씌어진 문학을 갖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알다시피 미국은 처음 영국을 위시한 유럽대륙의 여러나라에서 건너간 이민들에 의해서 세워진 나라이다. 그리고 언어 역시 영국민의 언어인 영어를 주로 사용해 왔따. 따라서 미국 문학의 정체성에 대한 의문은 미국민과 그들의 언어 자체의 정체성에 대한 의문과 연결된다. 미국문학의 경우 소설을 대표적인 장르로 보고 미국소설의 정체성에서 미국문학의 정정체성을 어느 정도는 유추해 낼 수 있는데, 문학의 여러 갈래 중 하나인 소설 역시 가치있는 경험을 언어를 매개로 다루고 있으며, 미국소설도 그네들의 삶, 역사 그리고 사회를 언어로써 재현해낸다.
쉽고 간단할 것 같으면서도 결코 그렇지만은 않은 이 미국 소설의 정의에 보다 객관적인 권위를 확보하기 위하여 한 미국인 학자의 말을 빌리자면 William C. Spengemann은 그것을 “지금 현재 미합중국의 일부가 되어 있는 어떤 장소에서, 혹은 또 그러한 장소 중의 한 곳에서 살았던 적이 있는 어떤 사람에 의해서 영어로 씌어진 소설 중에서 지금 현재 서구문학의 공인된 걸작 가운데 들어갈 수 있는 상당수의 소설작품들”이라고 조심스럽게 정의하고 있다. 결국은 미국 소설이라 함은 미국의 사회와 역사, 미국인들의 삶과 의식을 telling의 서사적 기법으로 표출함으로써 사회와 세계에 대한 자아의 유치를 일구어내는 문학의 장르인 것이다.

한편, 미국소설의 특성은 무엇인가? ...

참고 자료

천승걸, 「미국문학과 그 전통」, 서울대학교 출판부, 1985.
전팔근, 「미국 소설의 발달」, 한신문화사, 1987.
송관식 외 3명, 「영미문학개론」, 개문사, 1987.
D. H. 로렌스, 「미국 고전문학의 연구, 엄정옥 역, 한신문화사, 1987.
김성곤, 「미국 문학과 작가들의 초상」,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3.
나영균, 「전후 영·미소설의 이해」,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93.
정병조 외 3명, 「영미문학입문」,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1994.
조성규, 「20세기 미국문학논고」, 한신문화사, 1995.
정은옥, 「로만스와 진실성」, 고려대학교.
구인환, 「소설론」, 삼지원, 1996.
이상섭, 「영미비평사 2」, 민음사, 1996.
정진농, 「미국소설의 정체성 탐구」부산대학교 출판부, 1997.
김의락, 「미국문학과 현대미국소설」, 부산외국어대학교 출판부, 1998.
R. B. 커쉬너, 「현대영미 소설의 이해」, 김종휘 역, 동인, 1999.
미국문학탐험, http://mail.wuwon.ac.kr/~mjlee/500/524.ht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