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몽골문화]몽골과 한국의 주거문화(A+자료입니다^^!!)

저작시기 2000.10 | 등록일 2006.03.24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몽골의 주거문화와 한국의 주거문화를 비교, 분석한 레포트입니다. 여러 지침되는 자료들을 선별했으며, 방학마다 몽골여행을 직접 다니시는 교수님께서 부연설명하신 수업내용을 토대로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2006년에 단대 교육대학원 서울캠퍼스 수석 졸업했습니다. 자료를 믿어보세요~^^*
많은 도움되셨으면 합니다.~^^*

목차

Ⅰ. 몽골의 주거문화
1. 게르(Ger),,,
◎ 몽골포(게르-Ger)와 우주관
◎ 합리적 구조
(근거이유 4항목 : 첫째,,,둘째,,,셋째,,,넷째,,,)
◎ 건축재료
◎ 몽골포의 내외질서
◎ 몽골포의 이사
◎ 몽골포의 화장실

2. 게르아일 (나무집),,,

3. 어런소츠 (아파트),,,

Ⅱ. 한국의 주거문화
기후와 생활양식에 의해 한일자 홑집, 겹집, 양통집 그리고 곱은자집으로 구분한다.
1. 시대별 주거문화의 변천사
1) 고대시대의 주거문화
2) 중세시대의 주거문화
3) 근대의 한국주거 문화형태

2. 한국 전통주택의 구조
◎ 안방
◎ 건넌방
◎ 사랑방
◎ 부엌
◎ 찬방
◎ 누마루
◎ 대청

3. 전통주택의 공간배치
◎ “안” 공간 + “밖” 공간

본문내용

몽골의 주거형태는 크게 3가지를 갖고 있다.
첫째, 초원에서 언제든지 볼 수 있는 몽골전통 이동식 천막집 게르(ger)이다.
둘째, 나무판자를 울타리(하샤)로 해 그 안에 나무로 지은 집을 짓거나 마당에 게르를 설치해 놓은 `게링아일`로, 도시외곽이나 아이막의 솜에서 흔히 볼 수 있으며, 울란바타르 도시 외곽지역 및 한복판에도 여전히 중요한 주거형태의 하나로 자리잡고 있다.
세째, 도시나 아이막의 터우(행정소재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아파트이다. 이들 대부분은 구 소련의 도움으로 만들어진 조립식 아파트로, 오늘날 그 모습은 우리나라에서 철거와 재건축을 기다리는 오래된 아파트처럼 낡았으며 내부 구조도 단순하다.

1. 게르(Ger)
◎ 몽골포(게르-Ger)와 우주관
몽고는 유목민족으로서 예로부터 한 곳에 정착해 살기보다는 양과 말의 목축을 위해 풀을 찾아 여기저기 이동하며 살아왔다. 따라서 이러한 유목생활 형태에 맞추어 이동하기에 편리한 천막집을 주된 주거형태로 사용해 왔는데, 나무와 펠트(양털)를 주된 재료로 조립하는 이러한 형태의 가옥을 몽골포 또는 게르(Ger) 라고 부른다.
반영구적, 환경친화적, 아름다운 예술작품적 특성을 갖는 이 게르는 견고하고 어디서든 쉽게 조립이 가능하며, 이동이 간편하고 안전하다. 또한 여름에는 시원하고 겨울의 차가운 날씨에는 보온효과가 있다.
그들의 우주관으로는...
첫째, 몽골족은 전통적으로 몽골포(게르)를 우주로 간주하는 경향이 있는데,,,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