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발칸 유럽 사회와 문화

저작시기 2004.06 | 등록일 2006.03.23 워드파일 MS 워드 (doc)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발칸유럽 사회와 문화" 과목
기말 고사 대체 레포트 입니다.

목차

Ⅱ. 가톨릭과 정교의 차이 - 4 -
1. 기독교 분열의 역사적 배경 - 4 -
2. 가톨릭과 정교의 차이 - 5 -

Ⅲ. 세르비아 - 코소보 내전 - 6 -
1. 코소보 사태의 배경 - 6 -
2. 코소보 사태의 전개 - 6 -
3. 문제점 - 7 -

Ⅳ. 마케도니아 - 국가명을 둘러싼 분쟁 - 8 -
1. 고대 마케도니아 제국 - 8 -
2. 그리스가 마케도니아 공화국을 인정하지 않는 이유 - 8 -
3. 마케도니아 이름 분쟁 역사 - 9 -

Ⅴ. 루마니아 – 로망스어와 집시 - 9 -
1. 로망스어란? - 10 -
2. 로망스어의 발달 과정 - 10 -
3. 로망스어의 유형 - 10 -
4. 스페인어와 루마니아어 - 11 -

본문내용

Ⅱ. 가톨릭과 정교의 차이
발칸 유럽 지역의 주요 종교들 중, 가톨릭과 정교는 서로 다른 종교로 볼 수 있겠지만, 모두 기독교로서 그 뿌리는 같다. 다만 기독교 안에서 가톨릭과 정교는 서로 다른 입장을 보일 뿐이다.

1. 기독교 분열의 역사적 배경
A.D. 313년 콘스탄티누스 황제가 밀라노 칙령을 내리고 현재의 이스탄불 지역인 콘스탄티노플에 새로운 수도를 건설하고 로마신전을 짓지 못하게 하였는데, 이러한 원인은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첫 번째로는 자신에게 반대하는 로마인 세력을 견제하기 위한 것이다. 이들 세력은 본래 로마의 종교인 다신교를 숭상하는 사람들이었기 때문에, 기독교를 끌어들여 그들의 세력을 견제하고자 했던 것이다. 두 번째는 경제적 상권을 이유로 들 수 있는데, 콘스탄티노플 지역은 동양과 서양을 잇는 다리역할을 하는 곳으로 상업이 발달한 곳이었고, 엄청난 경제적 상권이 존재하는 곳이었기 때문에 이곳에 수도를 건설함으로써 경제적 이익을 손에 쥐려는 의도였다. 이유야 어떻든 간에 이러한 과정을 통해, 결국 기독교는 양적∙질적으로 팽창하였고, 유럽전역에 확산되었다.
콘스탄티노플 교회의 성장은 서로마 제국과 동로마 제국의 분열을 초래하였다. 또한, 4세기경 게르만족의 침입으로 인해 서로마 제국이 멸망하면서 동로마와 서로마의 교류가 단절되었고, 6세기경 유스티아누스 황제는 동로마 제국의 지역 세력과 정치적 규합을 통해 서로마 지역으로 동로마 교회의 교세를 확장하여 기독교의 주도권을 차지하려 하였다. 이에, 로마 교황은 동로마 제국의 반대에도 무릅쓰고 게르만족 국가인 프랑크 왕국의 까를 대제에게 서로마 제국의 황제 칭호를 부여하고, 프랑크 왕국의 지원을 받아 서로마 교회의 교세를 확장하게 된다. 이러한 싸움은 1054년 교회 대분열 선언을 통해 서로 같은 종교가 아님을 선언하게 만들게 된 것이다.
그리고, 두 종교의 교세 확장 충돌 중간 지점에 위치해 있던 발칸 지역에 두 종교가 공존하게 된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