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소비자행동]고전적.도구적.인지적및 활용 예시

저작시기 2004.10 | 등록일 2006.03.23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고전적.도구적.인지학습 이론의 설명과 활용 예시

목차

☛ 고전적 조건화
☛ 도구적 조건화
☛ 고전적 조건화 이론과 도구적 조건화 이론의 비교
☛ 인지 학습 이론

본문내용

◎ 고전적 조건화

러시아의 대뇌생리학자인 Pavlov, I. P.(1849~1936) 는 대뇌기능과 타액분비 반응과의 생리학적 실험연구를 시도했다. 실험과정을 요약하여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Pavlov 는 아래 그림과 같은 실험장치에 개를 실험대상으로 하여 타액분비에 대한 실험을 하여 조건반응의 개념을 도출하였다. 이 실험장치에 익숙하게 만든 개를 대상으로 벨소리를 5초 내지 30초간 듣게 한 후 자동적으로 먹이를 준다. 벨소리가 처음 울릴 때에는 귀만 위로 쫑긋 세울 뿐, 타액을 분비하지 않았으나 벨소리와 먹이를 결합시키기 위해 40회 내지 60회 반복하니까 그 후부터는 벨소리만 울려도 먹이를 주었을 때와 마찬가지로 타액이 분비되었다는 사실과 그 때의 타액분비량이 먹이만 주었을 때의 분비량과 같은 양임을 알게 되었다.

이와 같이 벨소리의 자극과 타액분비의 반사 사이에 새로운 결합이 형성되는 과정을 조건화라고 한다. 이때 조건화를 일으키는 자극을 조건자극이라고 하고 그에 대한 반응을 조건반응이라고 한다. 한편, 이때의 먹이를 무조건자극(US)이라고 말하고, 이에 대하여 타액분비를 무조건반응(UR)이라고 하였다. 그리고 이때에 조건자극에 무조건자극을 동반하게 하는 조작을 강화라고 한다.
처음에 개는 벨소리와 함께 주어지는 먹이 때문에 무조건 반응, 즉 침을리는 행동을 한다. 하지만, 먹이와 벨소리가 연합되는 횟수가 많아지면 많아질 수록, 개는 벨소리를 들으면 먹이를 연상할 수 있게 된다. 이렇게 되면 이제는 먹이가 없이, 벨소리만을 듣고도 침을 흘리는 반응을 나타내는 것이다. 이때의 침흘리는 반응은 먹이로 인해 발생한 무조건반응이 아니라, 중성적인반응에 의해 유발되는 반응이다. 때문에, 이때의 반응을 조건반응(CR)이라고 하고, 이러한 반응을 유발하는 자극을 중성자극(CS)라고 한다.
즉, UR이나 CR은 나타나는 행동은 동일하지만, 그 반응의 의미가 다르다고 보는 것이다.

참고 자료

이현림.김영숙(2001) 새교육 심리학. 영남대학교출판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