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가족복지]기러기 가족에 대한 탐구

저작시기 2006.03 | 등록일 2006.03.23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최근 사회 이슈화되고 있는 기러기가족에 대한 탐구 및 고찰을 해 볼 수 있는 자료입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목차

I. 서론
- 최근 가족의 분리거주의 변화
- ‘기러기 가족’이라는 용어의 기원
- 분거가족이 나타나게 된 배경

II. 왜 기러기 아빠가 되었는가 ?

III. 혼자 살아가는 모습

IV. 가족과의 관계유지 방식

V.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일반적으로 가족이 거주공간을 분리하게 되는 배경은 크게 자녀의 결혼, 자녀교육, 그리고 직장 등 세 가지 경우라고 할 수 있다. 즉, 함께 생활하던 자녀가 장성하여 결혼하여 분가하는 경우, 자녀에게 보다 나은 교육화경을 제공하거나 대학생활을 위해 분리ㆍ거주하는 경우, 그리고 경제활동을 위해 가족원 중의 일부가 이주하여 분리ㆍ거주하는 경우이다. 이처럼 가족이 거주공간을 분리하는 경우에 거주 범위는 대체로 국내를 벗어나지 않는 것이 보통이다. 그렇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가족성원간의 만남이 이루어질 수 있으며 이런 만남을 통해 ‘가족’으로서의 유대를 확인할 수 있다.


◎ 최근 가족의 분리거주의 변화

최근에 이러한 가족의 분리거주에 변화가 나타나고 있는데 그 대표적인 것이 ‘기러기가족’이다. 즉, 분리되어 생활하는 가족의 거주공간이 해외까지 확장되면서 가족구성원간의 주기적인 만남이 불가능한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기러기 가족은 ‘분거가족’ 또는 ‘비 동거가족’ 등으로 표현되기도 하는데, 이 용어들의 공통된 의미는 가족의 기본요건인 두 부부가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떨어져서 생활하게 되는 가족을 뜻한다.


◎ ‘기러기 가족’이라는 용어의 기원

‘기러기 가족’은 ‘기러기 아빠’라는 용어에서 기인한다.
‘기러기 아빠’란 경제적은 이유로 아빠는 한국에 남아 생계를 책임지고 엄마는 자녀의 뒷바라지를 위해 동반유학 하는 가정이 크게 늘면서 매스컴을 통해 생겨난 신조어이다. 처음에는 ‘맹모 아빠’ 또는 ‘외기러기 아빠’라는 표현에서 출발했다. 자식 사랑이 지극한 펭귄과 같다 해서 ‘펭귄 아빠’ 또는 혼자 생활한다고 해서 ‘나홀로 아빠’라고 말이 잠시 사용된 적도 있다.

2001년도에 이르러 ‘기러기 아빠’로 통일되었다. 여기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다. 첫째, ‘기러기 아빠’는 기성세대에 익숙한 용어로, 60년대 초 이미자 씨가 부른 유행가요의 제목이었다. 이 곡은 가족 간의 이별을 너무나 슬프게 표현하였다고 하여 그 당시 월남전 참전에 부정적으로 작용할 우려가 있다는 이유로 1965년 방송 금지곡이 되기도 했다. 둘째, 기러기는 우리나라에서는 부부의 화목을 상징하는 철새로, 비록 떨어져 지내지만 뜨거운 가족애 하나만으로 혼자 사는 수고를 묵묵히 받아들이고 외로움과 싸우는 가장을 ‘기러기 아빠’라고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