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질병예방]가족력조사

저작시기 2005.10 | 등록일 2006.03.23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질병예방과 건강증진 수업들었을때 썼던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가족력
a. 가 계 도
b. 가족 사인(死因)조사 및 분석
c. 현재 앓고있는 질환

Ⅱ. 나의 LIFE STYLE

Ⅲ. 예상 질병 분석
a. 현재 건강 상태 및 예상질병
b. 예상 질병의 증상과 대책

Ⅳ. 마치며....

본문내용

b. 가족의 사인조사
● 할머니: 유방암
할머니께서는 64세의 나이로 내가 태어나기도 전에 돌아가셨다. 어머니의 말씀으로는 삼촌 을 낳으신 후에 유방암으로 돌아가셨다고 한다.

● 외할아버지: 뇌졸중
내가 중학생일 무렵 할아버지는 논에서 일하시다가 뇌졸중으로 쓰러지셨다. 그 후 몸의 일 부가 마비되고 언어 장애등의 후유증으로 2년동안 고생하시다가 돌아가셨다.

● 작은아버지: 폐암
작은 아버지는 고등학교 교사로 일하셨고, 흡연으로 인한 폐암으로 돌아가셨다.

● 외삼촌: 당뇨병
외삼촌께서는 40세의 나이로 내가 태어나기 전에 돌아가셨다. 어머니의 말씀으로는 젊은 시절부터 술과 담배를 즐겨하셨고 그 때문인지 당뇨병으로 돌아가셨다고 한다.

C. 현재 앓고있는 질환
● 아버지
61세. 밖에 나가면 실제 나이보다 젊어보인다는 말씀을 많이 들으신다. 개인택시를 운전하 시다보니 앉아계신 시간이 많아서 인지 복부에 지방이 많으시다. 특히 밤늦게 들어오셔서 야식을 즐기시는데 그것이 복부비만을 야기시키는 요인인 것 같다. 원래 담배도 많이 피우 셔서 기침도 많이 하셨는데 2년전부터 담배를 끊으시고 그 후로는 그런 증상들이 점점 없 어지셨다. 다행히 술은 전혀 못하셔서 그나마 안심이 된다. 다만. 건강검진시 약을 으셔야할 정도는 아니지만 혈압수치가 좀 높게 나왔다.

● 어머니
56세. 나를 낳고부터 심장이 좋지 않으셨다고 한다. 그래서 그 이후로 지금까지 계속 병원에 다니시면서 심장약을 드시고 계신다. 병원에서는 수술할 정도는 아니라고 하지만 평생 약을 드셔야 된다고 하셨단다. 자식을 셋이나 낳고 사는데 바쁘다 보니 결혼 초 보다 체중이 많이 느셔서 지금은 혈당수치도 좀 높으신 편이다. 전에는 직장을 다니셔서 운동할 시간이 부족했지만 요즘에는 직장을 그만 두시고 등산이나 걷기 운동을 많이 하시는데, 매일 한두 시간씩은 꼭 걷는다.
그 덕분인지 최근에는 몸무게도 2kg 정도 줄어들고 혈당수치도 많이 내리셨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