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철학]다크시티의 철학적 분석

저작시기 2006.03 | 등록일 2006.03.23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영화 [다크시티]를 이데아 이론을 중심으로 철학적으로 분석하였다.

목차

1.들어가며...

2.플라톤의 이데아 이론(The Theory of Forms)
(1)국가(동굴의 비유)
(2)이데아 이론(The Theory of Forms)

3.영화 『다크 시티』에서의 이데아
(1)머독의 실재와 이데아
(2)『매트릭스』와『다크 시티』
①네오와 머독의 비교
②『매트릭스』와『다크 시티』의 공간

4.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1.들어가며
‘세상을 보는 틀’을 갖는 다는 것은 사유하는 존재로서의 인간이 필연적으로 제한된 사고의 영역을 갖게 될 수밖에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인간을 둘러싼 세계의 물리적 넓이도 당연하겠지만, 인간 의식의 확장이 그만한 한계를 가질 수밖에 없다는데 그 원인이 있겠다.
하지만 그 ‘틀’ 혹은 ‘창’에 투영되는 세계에 대한 의심을 가지고 있는지의 여부에 따라 인간의 사고 한계는 무한한 확장 영역을 갖게 되는 것이 자명하다. 지금 살아가고 있는 현실에서 ‘나’라는 존재가 가지게 되는 ‘틀’ 혹은 ‘창’은 각각의 존재를 둘러싸고 있는 외부 환경의 급속한 팽창에 따라 여러 가지의 새로운 가능성(근대 이전의 시대에 비하여)을 포함하고 있다. 그 중 매스미디어의 기술 발달은 사고 영역의 확장에 가장 두드러진 역할을 하였다고 볼 수 있다.
매스 미디어의 대량 소비자들의 관심 영역은 특히 영화와 같은 가상 현실에 집중되는데 이는 인간이 살아가는 인생의 일회적 성격으로 인해 또 다른 삶에 대한 관음증적 현상의 하나라고도 생각 할 수 있다. 따라서 대부분의 인생들의 관심 영역이 되는 ‘영화’는 또 다른 현실 분석의 중요한 근거 틀이 될 수 있겠다.
『다크 시티』는 지난 세기말에 급속히 유행하기 시작한 ‘가상 현실’ (매트릭스, 13층 등)을 다룬 SF영화이다. 대부분의 그런 영화들이 특수 효과를 지향한 ‘보여주기’류의 블록 버스터 영화임에도 불구하고 이 영화는 시각효과는 보조 수단에 그친 다소 난해한 주제 배열로서 흥행에는 그리 성공하지 못 한 영화이지만, 역시 비평가들에게는 비슷한 영화들에 비해 호평 받은 작품이다. 영화의 서술 구조들은 주로 가상과 실재, 현재와 기억에 대한 텍스트들로 이루어져 있다. 이는 이미 수 천년 철학이라는 학문의 역사에서 중요한 테제로서 논의되어진 개념들이다. 이러한 개념들은 현대 사회의 현실 반영의 중요한 매체인 영화를 통해서 이해해 보도록 하겠는데, 이를 플라톤의 ‘국가’에 등장한 ‘이데아’ 개념을 근거로 그리고 동시에 비슷한 주제의 다른 영화들을 비교하면서 영화『다크 시티』에 대한 분석을 하여 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플라톤의 대화』 최명관 역/종로서적 1980년
『소크라테스에서 사르트르까지』 이부현 역/동녘 1993년
『영화 속의 철학』 박병철/ 서광사 2001년
『메이킹 뉴스』 박흥수 역/나남출판 1995년
기타 인터넷 리포트 자료실 /다자바컴”(www.dajaba.co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