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건축사]근대건축의 기초 : 근대적 도시계획의 탄생

저작시기 2005.11 | 등록일 2006.03.22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근대건축의 기초
2. 도시개조의 시대
3. 유토피아 도시모델
4. 모델도시의 실천
5. 교외 주택지의 계보
6. 뉴타운과 교외주택의 과제
7. 모더니즘의 도시조형
8. 도시계획의 탄생
9. 대표적인 도시 계획안

본문내용

1. 근대건축의 기초
일반적으로 도시의 기원은 중세 유럽의 공동체 도시로 거슬러 올라간다 하지만 현재의 도시공간의 중세 도시공간과는 단절된 것이다. 우리의 도시공간이란 근대사회의 직접적인 표현이며 이 문제는 매우 중요하다. 항상 변화하는 도시공간의 건축과 같이 혹은 그 이상으로의 공간 디자인을 필요로 했던것이며 이것에 따라 여러 방식으로 자신의 태도를 보였다. 이로인해 실제 계획안에 머물러 실현되지 못한것도 많았다. 이로인해 시대가 진보하고 도시의 변화와 팽창이 급격해지자 그러한 유토피아적 제안보다는 현실적인 조정이 요청되었다. 그러한 배경에 도시계획이라는 개념이 등장하고 건축조형과는 다른 기술적 체계가 준비되었다.

2. 도시개조의 시대
르네상스 시대에는 건축가들로부터 많은 이상 도시계획안이 제안 되었다. 하지만 도시를 디자인한다는것은 도시가 디자인 되는것이 필요하게된 근대사회 성립 이후의 일이다. 물론 르네상스 시대에도 그러한 시도(식스투스 5세에 희한 로마의 개조 : 로마전체를 하나의 성지로 디자인하고자 계획) 는 있었다. 이후 도시공간의 재편을 최초로 도시의 근대적 재편으로 크게 다루었던것은 오스만에의한 파리 대개조이다. 19세기 파리는 인구의 급증과 그에따른 위생상태, 치안의 악화에 직면해 있었다. 그리하여 최초의 도시계획이 탄생하게 되었던 것이다. 이 개조는 파리의 주택중 7분의3을 파괴하고 미로식의 가구에 직선의 관통로를 설치, 공원의 설치, 상하수도의 정비가 그것이었다. 이 개조에 의해 안정된 파리 시가지가 실현되었으며 그 후 독일 스페인 등 유롭으로 널리 파급되었다. 오스만 형식의 특징은 경관이나 건축이 아름다음을 보여준다는것에 있다. 이러한 특징은 다니엘 번햄의 시카고 계획에서도 볼 수 있는데 이때 보이는 바둑판형 그리드와 대각선을 조합시킨 가로 디자인등을 통해 알 수 있다. 여기서 보여지는 방사상의 가로는 양식적인 미학뿐만 아니라 혼란한 도시공간을 하나의 시스템으로 다루거나 그것을 합리적으로 재편하려는 뛰어난 근대적 의지가 존재하고 있다. 때문에 오스만 형식의 도시개조는 널리 받아들여진 반면 일부에서는 큰 반발도 불러일으키게 되는데, 카밀로 지테에 의한 도시개조 방법에 전형적으로 나타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