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화학공학]건조 실험

저작시기 2005.10 | 등록일 2006.03.22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서론
2. 이론
3. 실험장치 및 순서
4. 실험결과 및 고찰
5. 결론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 론
건조라는 조작은 물체에 어떤 수단(전도, 대류, 복사)으로 열을 보내서 이열을 잠열로 변화시켜 수분을 증발시키는 것을 뜻한다. 건조를 하기 위해서는 현재 고체 내에 포함되어 있는 수분의 양, 수분이 제거되는 속도, 제품이 변성되는 속도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다. 고체 내에 포함된 수분의 양은 고체-증기의 증기 평형에 관한 열역학적인 정보이다. 고체 내의 수분은 두 가지로서 비결합수(자유수)와 결합수가 있다. 결합수는 물질의 내부에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일반적인 물과 달라서 유동적이지 못하며, 증발시키는 데에도 많은 열을 필요로 하고, 비결합수보다 작은 증기압을 갖는다. 각 고체물질은 일정한 온도 및 습도의 공기 중에 오래 놓아두면 일정량의 수분을 잃거나 얻어서 주변의 공기와 평형에 도달한다. 비결합수에 대해 기 액 평형은 보통 습도 도표에 주어진다. 습도란 건조공기 단위질량당 포함되어 있는 수분의 질량이다. 건조의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크게는 압착이나 원심력을 이용하는 기계적인 건조와 열적 기화에 의한 건조가 있다. 우리는 이번실험에서 성형된 점토시료를 일정건조 조건하에서 기계적인 건조가 아닌 열적으로 건조하여 시간에 따른 감량곡선을 작성하고, 이로부터 건조속도 곡선을 구하여 정속건조 기간과 감속건조 기간을 확인하고 고찰 할 것이다.

2. 이 론
(고체의 건조)
일반적으로 고체를 건조한다는 것은 고체 물질로부터 비교적 적은 양의 물이나 다른 액체를 제거하여 잔류 액체의 함량을 받아들일 수 있는 낮은 값까지 감소시키는 것을 뜻한다. 건조는 일련의 조작 중 마지막 단계이며, 건조기에서 나온 제품은 최종 포장을 하면 되는 상태이다.
물이나 다른 액체들은 압착이나 원심력에 의해 기계적으로 또는 열적으로 기화에 의해 고체로부터 제거된다. 일반적으로 역적인 것보다는 기계적으로 액체를 제거하는 것이 비용 면에서 더 싸다. 따라서 물질을 가열된 건조기에 공급하기 전에 액체함량을 되도록 많이 줄이는 것이 바람직하다.

참고 자료

전남대학교 공과대학 화학공학부 , “화학공학실험2”
이화영, 전해수, 조영일 공역 , “단위조작” , 한국맥그로힐(주) , 200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