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법학]황우석교수 연구의 줄기세포 연구의 지속과 윤리문제와 줄기세포 특허 문제의 심층적 연구

저작시기 2006.03 | 등록일 2006.03.22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황우석 사건을 통해서 바라 본 생명공학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과 사회적, 윤리적 입장에서 바라 본 관점, 언론의 관점.... 그리고 제 개인의 관점 및 의견에 충실히 한 레포트입니다.
내용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사건의 핵심을 잘 나타내도록 최선을 다했습니다.
완벽하게 정리했습니다. ^^

목차

Ⅰ. 들어가기에 앞서

Ⅱ. 황우석 교수의 줄기세포를 둘러싼 논쟁
1. 황우석 교수의 줄기세포 진위 논쟁
2. 황우석 박사의 사건의 핵심 논점

Ⅲ. 인간 복제의 개념과 현실
1. 인간 복제의 과학적 개념
2. 인간 배아 복제의 현실
3. 인간배아복제에 관한 사회적.윤리적 비판

Ⅳ. 인간 체세포 배아복제에 대한 관점과 황우석 사건
1. 인간 체세포 배아복제에 대한 나의 관점
2. 황우석 박사 줄기세포 논란에 대한 나의 관점

본문내용

Ⅲ. 인간 복제의 개념과 현실

1. 인간 복제의 과학적 개념

"미국의 SF물인 `6번째 날`은 주인공 아놀드 슈워제네거가 사람과 외모뿐 아니라 기억조차 완벽하게 일치하는 복제인간을 만들어 세상을 지배하려는 악의 무리와 맞서 싸운다는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이 영화에서 다루고 있는 다소 `황당한` 스토리가 가까운 미래에 현실로 나타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이상은 국내 한 언론사에서 최근의 인간복제 프로젝트에 대해 다룬 기사의 일부다. 이 가사의 개념은 이해하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 즉 나와 똑같은 외모와 특성, 성격은 물론 기억까지도 공유하고 있는 복사판이 만들어져 돌아다니는 상황 말이다. 심지어는 노쇠한 스스로의 육체를 버리고 복제된 인간에게 내 모든 정보를 이식하는 방식으로 천년만년 살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실제의 인간복제 기술은, 이런 일이 가까운 미래는 커녕 아주 먼 미래에 현실로 나타날 가능성도 희박하다. 인간복제의 개념은 이런 것과는 다른 것이기 때문이다. 인간복제 기술을 한마디로 정의하면 다음과 같다.

인간복제 = 인위적으로 이미 태어난 사람의 쌍둥이 동생을 만들어내는 기술 즉, 우리 주변에 흔하게 널려 있는 일란성 쌍둥이들이야말로 실은 지금 이야기되고 있는 복제인간 그 자체인 것이다. 일란성 쌍둥이는 하나의 수정란이 발생 과정에서 두 개체로 나뉘어진 존재인 만큼 그 유전적 특성이 완전 동일하다. 인간복제란 이것을 인위적으로 만들어 내겠다는 것이고, 이미 태어나 있는 사람의 쌍둥이를 만드는 것이 자연적 쌍둥이와의 차이다.

(중략)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