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사회]아리랑과 한민족의 한

저작시기 2005.11 | 등록일 2006.03.22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아리랑은 단순한 민요를 넘어 민족 저변에 깔린 정서의 가락이며 민족 동질성의 구체적 표현인 것이다. 따라서 한민족이면 누구나 자연스럽게 아리랑을 부를 수가 있으며 이를 통해 무엇이든지 거리낌 없이 표출해 절망에서 희망의 세계로 넘어가는 삶의 가치를 구하고자 했다. 아리랑은 한국인의 삶 의식과 삶 자체에 바탕을 둔 유토피아로 존재했으며, 앞으로도 영원히 그렇게 존재할 것이다.

목차

서론
아 리 랑 개 관
본론
1. 아 리 랑 의 유 래
2. 아 리 랑 의 종류
3. 아 리 랑 과 한 민 족 의 한
4. 고 개 의 의 미
5. 아 리 랑 은 우 리 에 게 무 엇 인 가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序 論
강의 시간에 여러 가지의 주제가 있었지만, “가장 한국적인……”하고 교수님의 말씀이 떨어지자마자 ‘아리랑’이라는 단어가 떠올랐다. 가장 한국적이지만 깊이는, 또 자세히는 알지 못한 주제였던지라 더욱 매력적으로 느껴지기까지 했다.

아리랑은 우리나라의 향가(鄕歌)를 비롯한 수많은 민요 중에서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누구나 즐겨 불리는 노래이다. 특히 이 노래는 일제하에서 망국의 한을 달래기 위하여 극성스러울 정도로 불려 졌으며 광복된 우리나라는 발전을 거듭하여 선진국의 대열에 동참한 현재, 전 세계의 인류들도 아리랑을 애국가와 더불어 대한민국의 대명사처럼 알고 있다. 아리랑의 율(律)은 지극히 단조로우면서도 서정적이어서 다양한 형태의 가락으로도 불려지고 있는 것이다. 강무학, 『아리랑 우리정서·우리문화』, 서문문화사, 1995, p. 12.

어느날 텔레비전을 보는데, 중국에 있는 조선족들을 취재한 프로였다. 그 프로에서 나이가 많이 드신 할머니들을 인터뷰하는데, 어느 할머니가 아리랑을 부르셨다. 그러자 덩달아서 주변의 할머니들도 아리랑을 부르며 눈물을 흘리셨다. 오랜 타지 생활에 우리말도 잊어먹어서 통역으로 인터뷰를 하는 상황이었지만 신기하게도 아리랑의 가사만큼은 기억을 하고 계시는 것이다. 이 장면을 보면서 아리랑이 내 마음에도 더욱 강하게 다가왔다.

참고 자료

박민일, 『韓國 아리랑 문학 연구』, 강원대학교 출판부, 1989년.
조동일, 『우리 문학과의 만남』, 홍성사, 1978년.
김연갑, 『아리랑 그 맛, 멋, 그리고...』, 집문당, 1998년.
최길성, 『韓國人의 恨』, 예전사, 1991년.
한국 향토사연구 전국 협의회,『향토사의 길잡이』, 수서원, 2001년.
강무학, 『아리랑 우리정서․우리문화』, 서문문화사, 1995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