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독후감]존 템플턴 (월가의 신화에서 삶의 법칙으로)

저작시기 2006.03 | 등록일 2006.03.22 워드파일 MS 워드 (doc) | 4페이지 | 무료

소개글

존 템플턴은 성공적으로 투자 실적을 올렸으며, 고매한 인격과 높은 수준의 도덕성, 박애정신을 두루 갖춘 "월 스트리트에서 가장 존경받는 인물"입니다. 그리고 경영학도로서 투자계통에서 가장 존경하는 사람이기도 합니다.

목차

1.서명
2.저자
3.역자
4. 지은이 소개 : 로버트 허만
5.존템플턴소개
6.독후감
7.배울점

본문내용

4. 지은이 소개 : 로버트 허만
Robert L. Herrmann 22년간 의과대학에서 생화학을 가르친 과학자다. 그는 교수로 재직하면서 과학과 종교 간의 상관관계에 깊은 관심을 갖고 연구를 했으며, 1981년 기독교 과학자들의 단체인 전미과학연맹의 수석 임원으로 일하기 시작하면서 교단을 떠났다. 그는 이곳에서 존 템플턴과 만나 >우리가 알 수 있는 신The God Who Would Be Known<과 >하나님만이 유일한 실재일까?Is God the Only Realty?< 등을 함께 저술했다. 로버트 허만 박사는 현재 매사추세츠 주에 있는 고든 칼리지에서 일하면서 템플턴 재단이 주관하는 여러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5. 존 템플턴 소개
존 템플턴은 1912년 테네시 주 윈체스터에서 태어나 자신의 고향에서는 처음으로 예일 대학교에 진학했다. 예일대 경제학과를 수석으로 졸업하고, 로즈 장학생으로 선발돼 영국 옥스퍼드 대학교에서 법학을 공부한 그는 1936년 세계일주 여행을 떠나 7개월간 35개국을 여행했고, 당시의 경험은 세계적인 글로벌 투자가로 성장하는 데 밑거름이 됐다.
존 템플턴은 1937년부터 월 스트리트에서 활동하기 시작해 1954년 자신의 이름을 붙인 뮤추얼 펀드인 템플턴 그로스 펀드를 출범시켰다. 템플턴 그로스 펀드가 처음 출범할 때 10만 달러를 투자했다면, 이 돈은 펀드 출범 50년 만인 2004년 9월 말 현재 6020만 달러로 불어났을 정도로 존 템플턴의 펀드운용 성과는 탁월했고, 그의 이 같은 명성은 월 스트리트는 물론 전세계 뮤추얼 펀드 업계의 신화가 됐다.

존 템플턴은 특히 1939년 유럽에서 전쟁이 발발했다는 소식을 듣고 뉴욕주식시장에서 1달러 미만에 거래되고 있던 104개 종목에 1만 달러를 투자해 큰 수익을 거뒀으며, 당시의 일화는 아직도 인구에 회자되고 있다. 그는 또 "비관이 최고조에 달했을 때 투자한다"는 자신의 투자 원칙을 입증하듯 한국이 IMF 경제위기에 빠져있던 1997년 12월 한국 주식시장에 투자하기 시작해 외국인 투자자들의 한국 주식 매수를 선도했다. 존 템플턴은 1999년 <머니 매거진>에 의해 『금세기 최고의 주식투자가(The Greatest Global Stock Picker of the Century)』로 선정되기도 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