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실어증의 종류와 이에 따른 관리 및 재활중재에 관한 고찰

저작시기 2006.03 | 등록일 2006.03.22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실어증의 종류와 이에 따른 관리 및 재활중재에 대하여 논하시오의 리포트 입니다. 많은 도움 되길 빕니다.
문의 사항은 (kinglaws@naver.com)으로 문의 바랍니다. 성심 성의것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서 론-실어증에 대한 고찰

Ⅱ. 본 론-실어증의 종류, 관리 및 재활중재

1. 실어증의 유형

2. 실어증의 언어 증상

3. 실어증과 동반되는 증상

4. 실어증의 종류와 증상
1) 브로카실어증(broca`s type aphasia)
2) 초피질 운동성 실어증(transcortical motor type of aphasia)
3) 초피질 감각성 실어증(transcortical sensory type of aphasia)
4) 명칭실어증(anomic type of aphasia)
5) 혼합초피질실어증(mixed transcortical type of aphasia)
6) 베르니케 실어증(wernike`s type aphasia)
7) 전도성 실어증(conduction type aphasia)
8) 전반실어증(global type of aphasia)

5. 실어증의 재활중재
1) 멜로디억양치료법(Melodic Intonation Therapy: MIT)
2) 시각적동작치료기법(Visual Action Therapy: VAT)
3) 언어치료

6. 실어증의 예후

7 . 실어증 환자와의 의사소통 방법

Ⅲ. 결 론-실어증 환자의 재활중재에 있어서 가정지도의 중요성

본문내용

Ⅰ. 서 론-실어증에 대한 고찰

‘실어증’은 진단명 자체에서 알 수 있듯이 쉽게 말하면 ‘말을 잃어버린 증상’을 뜻한다. 매우 간단한 정의이지만 정작 진단을 내리는데 있어서 중요한 근거들은 거의 포함하고 있다. ‘말을 잃어버렸다’는 것은 어떤 시기 이전에는 말을 정상적으로 구사했었다는 것과 말을 전혀 하지 못한다거나 어떤 식으로든 정상적인 언어를 구사하기 힘들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런데, 정상적인 언어구사를 하던 사람이 어느 날 갑자기 말을 못하게 되었다고 해서 모두다 실어증이라고 하지는 않는다. 앞의 간단한 정의에는 어떤 이유로 인해서 말을 잃어버렸느냐에 대한 언급이 빠졌기 때문이다. 실어증이 생기게 한 그 어떤 이유는 뇌손상이다. 뇌출혈, 뇌경색으로 인한 뇌졸중에 의하건, 교통사고나 낙상 등의 외상에 의하건, 중독에 의한 산소부족이건, 종양에 의해서건, 감염, 치매 등의 질환에 의해서건 뇌에 손상을 받은 이후로 나타나는 후유증 중의 하나가 실어증인 것이다.

1. 실어증의 유형

실어증은 뇌의 손상된 부위와 언어 증상에 따라 크게 운동성(비유창성) 실어증과 감각성(유창성) 실어증으로 나뉜다. 운동성 실어증은 뇌의 전두엽 부분의 손상에 의해 말은 비교적 잘 알아듣지만 표현하는 게 몹시 어렵다. 반면에 감각성 실어증은 뇌의 측두엽이 병소로서, 상대방의 말은 잘 알아듣지 못하면서 정상적인 억양과 속도로 말을 하지만 환자의 말을 정상인이 알아들을 수 있는 경우는 거의 없다. 이는 발음이 부정확해서가 아니라 환자의 말이 대부분 의미 없는 말소리의 연속체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이 두 실어증의 공통적인 특징으로는 따라 말하기가 어렵고, 단어를 빨리빨리 떠올려 구사하기 어렵다. 이 두 실어증의 하위 영역에 해당하지만 다른 영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따라 말하기 영역만 상대적으로 우세한 경우도 있고, 반대로 따라 말하기만 유난히 어려운 경우도 있다. 또, 기타의 영역에서는 상대적으로 우수한 수행 능력을 보이지만 단어를 떠올리는 것에는 심각한 실패를 보여 적절한 단어 대신 말을 뱅뱅 돌려서 설명하거나 ‘그거’, ‘저거’ 같은 애매한 대용어를 사용하는 실어증의 유형도 있다. 청각적 이해력, 문장 표현력, 이름대기능력, 따라 말하는 능력 중 상대적으로 우세한 능력을 보인다고 해서 정상인과 똑같은 수준을 보인다는 것은 아니다. 이들은 정상인들의 수준에 비하면 당연히 부족한 수행 능력을 보이지만, 한 개인의 반응 능력이 각 항목 간에 다른 수행력을 보인다는 뜻이다. 이와는 달리 어떠한 영역에서도 거의 수행하는 것이 없는 경우도 있다. 이와 같이 병소와 언어적 증상에 따라 Broca`s(운동성) 실어증, Wernicke`s(감각성) 실어증, 전 실어증, 연결피질성(운동/감각) 실어증, 전도성 실어증, 명칭(건망성) 실어증으로 나뉜다.

참고 자료

『실어증 환자의 말-언어 치료 언어장애의이해와치료 2』
한국언어병리학회 지음 군자출판사 1994년 04월

박정식 언어임상연구소 http://www.speechcare.co.kr/gan1.htm

실어증 가족들에게 http://www.speechclinic.or.kr/~dearsun/

강릉-중앙언어클리닉http://www.jspeech.or.kr/pro04.asp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