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물리학]에너지

저작시기 2005.09 | 등록일 2006.03.22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우리가 주변에서 볼수 있는 에너지들의 종류와 그 상세를 기술하였습니다.

목차

-에너지
-에너지의 종류
-에너지의 전환
-실내에서의 열(에너지)손실 종류

본문내용

-에너지
실생활에서 생활력이나 동력 등으로 사용한다. 물체가 E라는 크기의 일을 할 수 있는 상태에 있을 때, 이 물체는 E라는 크기의 에너지를 가지고 있다. 예를 들면, 높은 곳에 있는 물체가 낙하하면 다른 물체에 힘을 미쳐서 일을 하며, 또 어떤 속도로 운동하고 있는 물체는 그 운동을 방해하려는 다른 물체에 힘을 미쳐서 일을 할 수 있다.
즉, 높은 곳에 있는 물체는 지상에 있는 물체에 비해서, 운동체는 정지해 있는 물체에 비해서 보다 큰 일을 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물리학에서는 높은 곳에 있는 물체는 높이에 상응하는 위치에너지를 가지고 있으며, 운동체는 그 속도에 의해서 결정되는 운동에너지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탄성체의 변형에너지를 비롯하여 열에너지·전자기적 에너지 등, 자연계에는 여러 물리적 상태에 따라 그 크기가 결정되는 많은 에너지가 있다. 또 물질이 보유하고 있어 화학변화에 따라 방출되는 화학에너지, 원자핵의 변환에 따라 나타나는 원자에너지 등 물질의 화학적 결합상태나 원자핵 속에 있는 핵자의 결합상태에 대응하는 에너지도 있다.

에너지의 단위로는 일의 단위와 마찬가지로 보통 erg(에르그) 또는 J(줄)을 사용한다. 다만, 열에너지의 경우, 흔히 cal(칼로리)를 사용하는데, 이것을 단위로 하여 측정한 수치는 열의 일당량을 곱함으로써 환산할 수 있다. 또, 원자물리학이나 소립자물리학에서는 입자의 에너지상태를 나타내는 경우에 보통 eV(전자볼트) 또는 이것의 100만배인 MeV(메가전자볼트)라는 특별한 단위를 사용한다.

-에너지의 종류
1) 화석연료
지각에 파묻힌 동식물의 유해가 오랜 세월에 걸쳐 화석화하여 만들어진 연료로서 이것에 의해서 얻어진 에너지를 화석에너지라고 한다. 현재 인류가 이용하고 있는 에너지의 대부분이 이에 해당한다.

19세기 이후 석탄을 에너지로 사용함으로써 산업혁명이 일어나게 되었고, 그 뒤 석유와 천연가스가 발굴되어 이들 에너지의 사용량이 급격히 늘어났다. 20세기 초까지 인류의 중요 에너지 자원은 석탄이었으나 곧 석유와 천연가스에 의한 유체(流體) 에너지로 대체되었다. 고체연료인 석탄에 비하여 사용이 편리하고, 사용한 뒤 폐기물처리가 쉬우며 생산기술의 발달로 가격이 낮아졌기 때문이다. 현재도 세계적으로 총 에너지 의존량의 85% 이상을 이들 연료가 차지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