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건축시공]건설공사 관리 기술 향상을 위한 교육의 개선 방안

저작시기 2005.10 | 등록일 2006.03.22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건설공사 관리 기술 향상을 위한 교육의 개선 방안에 관하여 나름대로의 분석과 정리를 통해 의견 구술을 해 놓은 것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취업난으로 허덕이는 요즘 모두들 좋은 회사에 입사하고자 전공분야와 영어를 중심으로 열심히 취업 공부에 매진하고 있다. 하지만 그런 학점, 영어, 자격증과 같은 공부는 구직 시 서류전형 통과를 위하여 필요한 것이지 우리가 나중에 취직한 뒤 건설 현장으로 가서 직접적으로 써야할 건설 현장 관리 기술이나 건설공사에 관해서 실질적인 것은 준비하고 있지는 않다. 그리하여 대부분의 현업 종사자들이 대학을 갓 졸업한 신입 사원을 현업에 종사시키기 위하여 최소한 1년 이상의 실무 교육이 필요하다고 한다. 대학이라는 고등의 지식자를 전문 양성하는 곳에서 공부를 하고 온 학생을 다시 회사에서 교육을 시킨다는 것은 대학의 입장에서나 회사의 입장에서나 모두 손해일 것이다. 그리고 이는 대학에서 가르치는 것들이 회사에서 요구하는 것들과는 차이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런 차이는 나중에 취직하여 건설 현장의 관리 기술자로서 현업에 임할 때 낮은 효율성을 발생시킬 것이다. 콘크리트를 한 번도 쳐보지 않고 온 사람이 콘크리트가 잘 쳐 졌는지를 판단하고 감독하기는 어렵지 않겠는가? 그렇다면 구직자의 입장으로서 학생들이 이 또한 준비해야 하는데 하지 못하는 것뿐일까? 현장 실습에 과한 교육의 기회는 그리 많지가 않다. 그렇다면 학생만의 책임이 될 수 없을 것이다. 그런 기회를 마련해 주지 못하는 대학의 책임도 있을 수 있을 것이고 스스로 자기의 인재를 키우려 하지 않은 채 필요할 때 경력자만을 우대하여 쓰는 기업체에도 그 책임이 있을 수 있을 것이다. 삼자간의 복합적인 문제를 지금의 건축 교육 현실이 내포하고 있는 것이다. 이제까지는 고도 성장을 위하여 이와 같은 병폐를 알면서도 방치해 왔던 게 사실이지만 앞으로 우리나라가 선진 건축을 하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문제점들을 더욱 알아보고 그러한 것들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들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