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패션과 의상]서양 고대의 복식

저작시기 2005.04 | 등록일 2006.03.22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서양 고대의 의복, 악세사리, 머리모양, 화장품, 향수 등
서양 고대사람들의 모습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사진자료도 함께 있어요~

목차

♠머리말♠
Ⅰ. 지중해문명
1. 메소포타미아
(1) 수메르 패션의 기본
(2) 수메르의 액세서리
2. 바빌로니아 왕조
3. 앗시리아 왕조
4. 메디와(Media) 왕조와 페르시아(Persia) 제국
5. 이집트
(1) 기본적 스타일
(2) 액세서리와 장식품
(3) 미용술
6. 에게 문명

Ⅱ. 그리스․로마 시대
1. 그리스
(1) 기본적 스타일
(2) 액세서리류
2. 에트루리아(Etruia) 문명
3. 로마(Rome) 문명
(1) 기본적 스타일
(2) 미용술
(3) 장신구

본문내용

복식은 인간이 처한 물리적 환경에서 신체를 보호하는 실질적인 기능 외에 인간의 내면적 욕구와 미의식의 표현물이며 그 시대의 정치, 경제, 사회, 종교, 예술 등의 사회상이 반영되는 하나의 중요한 결정체이다. 문화권이 다른 동양과 서양은 복식이 다르며, 고대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각 시대에 살았던 인간의 이상과 그를 둘러싼 모든 환경에 따라 복식이 변화 발전하였다. 이러한 복식의 변천에는 자연환경과 사회환경이 함께 작용하여 동서양이 서로 영향을 미치면서 나라마다 고유한 의복의 유형이 형성되었음을 알 수 있다.
서양복식의 역사적 흐름은 고대․중세․근세를 거치면서 시대에 따른 변화와 형식을 취하고 있다. 고대는 권의시대, 중세는 관의에서 착의로 이행하는 시대, 근세 이후는 착의의 발전시대이다. 권의는 의복을 벗으면 도로 한 장의 옷감으로 되돌아가는 옷으로서, 특히 기후가 따뜻한 지중해 주변의 고대그리스․로마에서 입었다. 중세에 들어서면서 이러한 의복은 남녀 모두 바느질을 한 느슨한 원피스식 의복, 즉 관의로 바뀌었다. 중세 후기의 고딕시대에는 몸에 맞추어서 만든 의복인 착의로 바뀌었다. 서양의 복식은 그 후 이 착의의 연장선상에서 시대에 따른 여러 변화를 보였다.
이에 서양 복식의 시작이라 할 수 있는 고대의 복식을 살펴봄으로써 당시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더불어 그러한 복식이 나타나게 된 역사적인 배경도 함께 탐구해보았다. 평소에 역사를 공부할 때에는 주로 정치와 사회, 경제적인 면에 집중하다보니 문화면에서는 잘 모르는 부분이 많았는데 이번을 계기로 서양고대 복식을 통해 서양고대의 문화의 한 면을 파악할 수 있었던 것 같다.
여기에서는 크게 지중해문명과 그리스․로마시대의 복식으로 나누어 인근 나라들의 복식을 살펴보았다. 오랫동안 번영을 누렸던 많은 강국들의 복식을 통해 당시 모습을 잘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참고 자료

부쉐, 프랑소와《그림으로 보는 서양복식사》경춘사, 1992
정흥숙 《서양복식문화사》敎文社, 1997
조진애 《서양복식의 역사》, 경춘사, 2002
그룸바크, 디디에《패션의 역사》窓, 1994

시오노 나나미 《로마인 이야기》한길사, 1997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