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소기업론]창업보육센터

저작시기 2006.03 | 등록일 2006.03.22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창업보육센터의 정의 및 성공사례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창업보육센터의 정의

창업보육센터는 구미 등 외국에서 business incubator(BI) 등으로 불리며 대학, 공공 연구기관, 지방정부, 미간기관 등이 중소기업의 창업을 촉진하기 위해 설립한 것이다.
이는 창업자들을 입주시켜 제반 혜택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신생중소기업의 생존률 제고, 기술혁신 결과의 실용화 촉진, 신사업창출, 고용창출, 지방경제의 활성화, 기술인력의 양성 대학 및 연구소 연구기능의 활성화등 기업을 새로의 시작하려는 창업가에게 원활한 자립경영과 성장을 도모하도록 하는 창업과 정의 제반 지원체계 기능을 의미한다.

중소기업창업지원법(제2조)상의 정의 :

창업보육센터라 함은 창업의 성공 가능성을 높이기 위하여 창업자에게 시설 및 장소 등 각종 지원을 제공함을 주된 목적으로 하는 사업장을 말한다.

2. 창업보육센터의 목표 필요성




3. 창업보육센터의 국내 운영실태 및 발전현황

우리나라의 창업보육센터는 1990년대에 들어서면서 설립되기 시작하여 10년이 채 되지 않는 짧은 기간동안 매우 급속한 성장을 이루어 오고 있다.

우리나라에 창업보육의 개념이 도입된 것은 지난 1991년 (구)생산기술연구원에서 지금의 역외방식(out-of-wall type)으로 신기술창업지원사업(TBI)의 전신인 기술인큐베이터(Technology Incubator)사업을 시작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