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학]윤흥길 작가론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6.03.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윤흥길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는 물론 작품의 심층적인 면까지 자세하게 다루어 놓았습니다. 신문기사나 논문, 그리고 저자의 말까지 다양한 자료를 참고하였기에 좋은 참고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목차

1. 연혁
2. 작품의 분류
3. 허위에 대한 반항
4. 아이러니
5. 윤흥길이 생각하는 문학-`소설은 내 존재 증명을 위한 정신적 반항`
6. 작가의 본분

본문내용

3. 허위에 대한 반항

윤흥길의 소설에서 대표적으로 나타나는 것이 허위에 대한 반항이다. 하지만 작품에서 보여주는 허위에 대한 반항은 과장되거나 위험스러운 느낌을 주지 않는다. 그의 작중 인물들의 반항은 언제나 높지 않은 목소리로 정직한 입장에 서려는 태도에서 얻어진 결과일 뿐이며, 조금이라도 영웅적인 몸짓을 동반하는 일이 없다. 그가 옹호하는 삶은 쉽게 표현하여 <더도 덜도 아닌> 인간적인 삶, 그 자체일 뿐이다. 그리고 이러한 인간들이 가정이든 회사든 관계없이 사회라는 틀에서 살아가는 모습을 보여준다.

이는 ‘장마’의 작중인물들의 사회적 위치나 그들이 구사하는 언어들에서 보면 쉽게 파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에서 등장하는 연약하면서 또한 충동적인 행동을 서슴지 않는 권기용이나 비교적 온건하고 사려 깊은 오선생의 관점을 통하여서도 쉽게 알 수가 있다.

이러한 방법을 통하여 작가가 얻으려 한 것은 한 개인의 내면적 진실을 밝히고 옹호하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사회의식이 없는 인물을 보여주면서 그런 인물이 처한 상황의 비참함과 동시에 이러한 인물들마저도 사회와 유리될 수 없다는 개인과 사회의 깊은 관계에 대한 독자의 깨달음이었던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