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어국문학]교육대학원 국어교육 현대문학 part에 대한 모든것

저작시기 2005.12 | 등록일 2006.03.21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7페이지 | 가격 5,000원

소개글

수도권 교육대학원에 기출된 현대문학 파트에 대한 모든 문제와 해답, 그리고 요점정리가 들어있습니다.

목차

- 문학사 시대 개관 -
- 문학사 시 파트 -
- 문학사 시 파트 완전 요약정리 -
- 문학사 문제 위주 -
- 소설 파트 -
- 현대 파트 , 시론 -

본문내용

- 문학사 시대 개관 -

* 개화기
갑오경장(1894)을 전후한 시기로부터 한일합방(1910)RK지의 문학을 말합니다.
최초의 신소설, 이인직의 혈의 누가 나왔습니다.

* 1910년대
최남선과 이광수의 2인 문단시대로 근대의 정착기라 할 수 있습니다.
1910년대에는 최남선이 남성 화자의 당당한 어조로 쓴 시가 있으며,
소설에 있어서는 춘원 이광수가 유일한 존재입니다. 춘원 이광수는 최초의 장편 소설
무정을 발표하였는데, 봉건적 제도와 낡은 윤리를 타파하고 새로운 윤리의식을 고취하려는 작가의식을 보여줍니다.

* 1920년대
3.1운동과 좌익 이데올로기 등장과 본격적인 서구 문예 사조의 유입 등이 문학에 상당한 영향을 끼쳤습니다. 비록 3.1운동이 실패로 일제가 ‘문화정치’로 전환하였으나 여러 문예지가 간행됨으로써 문학의 저변이 확대되고 전문 문학인의 등장으로 문학적 기반이 확립되었습니다. 또한 자연주의와 낭만주의의 전반기와 좌우의 대립양상을 보였던 후반기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소설의 경우는 단편소설이 주류를 이루고 자연주의적이고 사실주의적 경향을 띠며 소설의 관심이 당대 현실문제로 모아졌습니다.
또한, 프로문학 및 신경향파 문학이 등장하였습니다.

* 1930년대
활발한 문학 활동이 이루어져 다양한 문학 양식이 선을 보였으며, 브나로드 운동의 영향으로 계몽 문학이 등장하였지만, 말기에는 일제의 광적인 탄압으로 문학 활동이 크게 위축되었습니다. 카프도 해산되어 이념적인 내용이 완전히 배제되었습니다.
- 시의 경우는 시문학파, 모더니즘파, 생명파, 청록파 등의 유파를 형성하여 활동하였으며,
소설의 경우는 소재와 형식이 다양해지고 사실적 수법의 정착과 풍자적 수법이 등장합니다.

* 1940년대
일제 말엽의 시기로 문학기의 암흑기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1948년 해방은 당시 우리나라 사람들에게는 급작스러운 해방이었기에 해방이후의 문학은 자주적 민족국가와 새로운 민족문학을 수립해야 한다는 사명을 지니고 있었습니다.
이 시대의 작품으로는 이태준의 <해방전후> 등이 있습니다.

* 1950년대
전쟁 발발 후 53년에 휴전이 일어납니다. 이때의 작품에는 ‘화전민 의식’이 반영되어 나타납니다. 이 시대의 작품으로는 손창섭의 비오는날, 하근찬의 수난이대, 이범선의 오발탄등이 있습니다.

참고 자료

현대시론, 현대문학사, 현대소설론, 각종 교육대학원 기출문제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