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인 간호학]심폐소생술

저작시기 2005.08 | 등록일 2006.03.21 | 최종수정일 2015.07.22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심폐소생술하는 방법과 어른과 어린이의 차이점에 대해서도 전반적으로 정리한 레포트 입니다. 표와 함께 정리되어 있어 보기 더 편합니다. 심폐소생술의 기본 3 단계도 있습니다.

목차

《 심폐소생술의 의의 》
《 심폐소생술의 목적 》
《 심폐소생술의 기본 3 단계 》
《 심폐소생술(성인) 》
《 심폐 소생술(소아) 》
《 심폐 소생술(영아) 》

본문내용

《 심폐소생술의 의의 》
심폐 소생술은 의식을 회복하기 위한 의학적 처치 및 방법 혹은 사망 상태에 이르렀을 때 다시 소생 시키는 기술이다. 따라서 심폐 소생술은 응급의료의 한 수기로써 그 적용범위는 대단히 넓다고 할 수 있다.
응급 구조자는 심폐 소생술을 통달하여 언제 어디서라도 이 기술을 실시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응급구조자는 의식이 없는 환자를 즉시 발견하였다면 환자를 살릴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지고, 호흡정지나 심 정지가 있다면 즉시 처치를 하여야 한다.
호흡정지나 심 정지가 있을 때 처음 몇분 동안은 생명을 유지할 수 있는 농도의 산소가 몸 속에 있으며 호흡이 먼저 정지되었더라도 심장은 몇분 동안 혈액을 운반하여 폐 속에 남아있는 산소를 뇌와 중요한 장기로 운반하므로 이 산소가 다 떨어지게 되면 심장 자체도 정지하는데 이것을 심 정지(cardiac arrest)라고 한다. 따라서 심폐 소생술이란 갑자기 예고없이 사람이 사망하려고 할 때에 생명을 살릴 수 있는 응급처치를 말하며 심 정지가 일어났을 때 환자는 임상적으로 사망한 것을 말하며 이때 심폐 소생술을 시작하게 되는데 이로 인하여 내부장기의 손상이 일어날 수도 있고 또한 산소 결핍으로 인한 영구적인 손상은 뇌에서 가장 먼저 일어나고 그 다음에는 생명유지에 필수적인 다른 장기에서도 손상이 일어난다. 그래서 가능한 기본소생술을 빨리 시작하면 빨리 할수록 뇌손상이 일어날 확률은 그만큼 적어진다고 할 수 있겠다.

《 심폐소생술의 목적 》
심폐 소생술(일명, 구명 소생술 또는 응급처치술)의 목적은 심폐 정지 또는 심폐 부전에 따른 비가역성 뇌 무산소증을 방지하는데 있다. 뇌무산소증은 심폐 정지 후 정상 체온에서 무처치 상태로 4~6분 이상 방치하면 뇌에 무산소증이 시작되므로 일차 심폐 소생술(기본 소생술)은 4~6분 내에 시작되어야 하며 이 심폐 소생술로써 뇌에 무산소증 발생을 지연 또는 방지할 수 있다.
따라서 응급 심폐 소생술의 목표는 정상 심 작동이 돌아 올 때까지 어떻게 해서든지 뇌신경 조지과 다른 장기들의 기능을 정상으로 유지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