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모성간호학]성생리

저작시기 2005.09 | 등록일 2006.03.21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성생리에 관한 용어를 정리한 레포트 입니다..
꼭 모두 에이쁠 받기를

목차

《 여성의 성생리 》
1. 여성생식기
2. 여성의 사춘기
3. 난자발생( Oogenesis)
4. 난소주기(Ovarian Cycle)
《 성반응 단계 》
1. 흥분기 (excitement)
2. 고조기(plateau)
3. 절정기(오르가즘기) (orgasm)
4. 해소기 (resolution)
《 핵심 용어 》
《 성기능장애 》
《 비정상적인 성 욕구 》

본문내용

《 여성의 성생리 》
1. 여성생식기
난소와 난관, 자궁, 질은 골반내에 위치하는 내 생식기이다.
난관(uterine tube, oviduct, fallopian tube)은 난소와, 자궁사이를 연결하는 약 12cm 의 관으로 난소 아주 가까이 위치하고 있다.
난관의 외측단은 트럼펫 모양이며 작은 돌기인 난관체(fimbriae)가 달려있다.
난관의 벽은 3층으로 되어 있어 내측 에서부터 각각 점막층, 근육층, 장막층 으로 불리운다. 자궁은 속이 비고 벽이 두꺼운 근육성 기관으로 , 방광과 직장 사이에 위치하며 자궁의 하부는 자궁경부(cervix)로 경부의 작은 개구부가 질로 이어진다.

3. 난자발생( Oogenesis)
난소내에서 난자발생(oogenesis)시 전구세포는 난조세포(oogonia)라 하며 유사분열을 하고 각각의 난조세포는 44개의 상염색체와 두개의 X 성염색체를 갖는다.
수십만개의 난조세포는 성장기를 거쳐 일차난모세포(primary oocytes)가 되며 단층의 과립세포로 둘러싸여 원시난포를 형성한다. 사춘기가 되면 일차난모세포가, 성장, 발달하며 난포가 성숙됨에 따라 제 1감수분열이 일어나 서로 다른 크기의 세포가 되는데 큰 세포를 이차 난모세포(secondary oocyte)라 한다. 작은 세포는 제 1극체(polar body)라 하는데 이차 난모세포와 제 1극체는 22개의 상염색체와 하나의 X 성염색체를 함유한다. 이차 난모세포는 유사분열을 하여 난자와 제 2극체가 만들어진다.
제 1극체 역시 제 2차 감수분열을 하여 두개의 극체를 만듦으로 난자 발생기간동안 하나의 난자(ovum)와 세 개의 극체가 하나의 난조세포로부터 만들어진다.

4. 난소주기(Ovarian Cycle)
여성에서의 난자 성숙과 배란이 주기적으로 이루어지는데 이것을 난소주기라 하며 20~40 일로 다양하나 평균 약 28일 이다. 난소주기에는 난포의 발달, 성숙 난포로부터 난자배출, 황체형성 등의 변화가 일어나며 월경주기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1) 난포성숙
남성의 정자생산과정과 달리 여성에서는 태아시기에 난소 외벽의 배아상피에서 난조세포가 생성, 성숙되어 일차난모세포 (Primary oocytes)가된다.
출생시, 약 200만개의 일차난모세포는 사춘기까지 일부는 퇴화하고 약 40~50만개가 남게 되는데, 이들 일차난모세포가 단층과립세포로 덮여 있는 것을 원시난포(primary follicle)라고 한다. 사춘기가 되면 FSH 의 자극으로 400~500개의 원시난포만이 성숙되어 난자가 될 수 있다.
난수주기 1일부터 뇌하수체에서 FSH 와 LH가 분비되는데 난소의 난포가 FSH의 작용을 받으면 과립세포가 증식되고 난자가 발육하는등 난포가 성숙되어 포상난포(Graafian follicle)를 형성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