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양의 역사와 문화]서양의 신화와 동양의 신화의 비교

저작시기 2004.05 | 등록일 2006.03.21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신화 비교 입니다..

목차

서 론

본 론
- 로마의 건국신화
- 서양신화의 특징
- 한국의 건국신화
- 한국신화의 특징
- 서양신화와 한국신화의 비교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신화란 장구한 세월을 살아남은 인류의 기록이자, 왜곡 없는 윤색이며, 강요하지 않는 종교이고, 허세부리지 않는 문학이다. 말하자면 신화는 픽션이 아니라 오늘날까지 영향을 미치는 태고의 현실에 대한 인간의 진술을 담고 있는 것이다. 대부분의 신화는 보편적인 종교적 신앙을 사용해서 자연 세계는 어떻게 형성되었으며, 왜 현재와 같이 작용하는 가를 상상하는 시도이다. 어떤 신화는 어떤 특별한 종교의식과 관련을 가지며, 그 목적과 의미를 설명해 주고 있다. 이것은 `전설 legends`이라고 불리워지는 또다른 신화들은 그 종족위 족장과 영웅들의 위대한 행위를 찬양한 것이다.
이러한 신화는 모든 공동체와 종족, 민족들에게 정체성을 심어주는 기능을 한다. 즉, 각각의 집단을 결합시키는 접착제의 역할을 하는 것이다. 그리고 도덕적 행위의 체계를 이루는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어떤 사회에서든 생활방식을 지배하는 규칙들은 항상 그것의 뿌리인 사화와 종교에서 합법성을 취해왔다. 그리고 신화는 삶에 의미를 부여하는 다양한 믿음의 원형인 것이다. 이러한 기능을 하기 때문에 수세기가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생명력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또한 신화는 그 나라의 문화와 역사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가치가 있으므로 신화를 이해하는 것은 그 나라를 이해하는데 있어서도 중요한 지표가 될 수 있다.
어떠한 국가라도 탄생의 유례를 이러한 신화에서 찾으려고 하는 이유는 바로 이러한 신화의 기능에서 알 수 있다. 이러한 신화는 국가마다 각각의 특색이 있고, 그러므로 각 국가의 신화에서 공통점과 차이점을 발견할 수 있다.
먼저 본론에서는 로마신화와 한국신화를 비교해봄으로써 두 신화간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밝혀보고, 본론을 바탕으로 결론에서는 이러한 신화가 왜 허구임에도 불구하고, 수 세기에 걸쳐서도 생명력을 잃지 않고 남아있는지를 연구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