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소비자행동론]비교광고의 사례와 비교광고의 효율성

저작시기 2006.03 | 등록일 2006.03.21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400원

소개글

비교광고의 사례과 그 효율성에 대해 설명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I. 비교광고의 사례
1. 해외 비교광고의 사례
2. 국내 비교광고의 사례

II. 비교광고의 효율성
1. 비교광고의 장점
2. 비교광고의 단점

III. 결 론

본문내용

1. 해외 비교광고 사례
미국의 <굳 하우수 키핑 Good Housekeeping>지에 게재된 크래프트(Kraft)사의 비교광고를 보면 경쟁사의 마요네즈인 헬만(Hellmann)과 자사 상품을 상표가 부착된 채로 나란히 세워놓고 헤만사의 제품은 ‘한 스푼마다 초콜릿 케이크 한 개분의 지방이’ 라는 광고문안을 적어놓고 있다.
또한 아메리칸 익스프레스(American Exprss) 카드와 비자(Visa) 카드는 둘 다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카드회사로서 질적인 카드는 거의 없다. 그러나 비자카드는 아멕스 카드(아메리칸 익스프레스 카드의 약칭)가 가지고 있지 않은 특징을 도판 아랫부분 세 번째 문장에 집어넣어 ‘비자카드사가 하는 일은 아멕스 카드사와는 다른 것 같다’라는 생각을 심어 줄 수 있었다.
콜라 업계의 라이벌인 펩시와 코크는 일본에서도 경쟁을 계속하였다. 펩시 콜라는 “좀더 칼로리를 섭취하시고 싶은 분에게 다이어트 펩시를 추천해드릴 수가 없습니다”라는 카피를 이용하여 코카콜라 라이트 1캔과 다이어트 펩시 12캔을 비교하였다.
패스트 푸드 업계의 버거킹은 별다른 카피나 설명 없이 줄무늬 양말과 빨간 구두만으로 경쟁 업체인 맥도날드를 자극하였다.

참고 자료

‘비교광고, 이렇게 한다’(야마구치 사쿠오 지음) 외 신문 기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