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생명과 환경]인간체세포 배아복제의 문제점과 인간체세포 배아복제에 대한 나의 생각(2학년 생명과 환경)

저작시기 2006.03 | 등록일 2006.03.21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06년 1학기 방송통신대학교 2학년 생명과 환경 과목의 과제인 `인간체세포 배아복제의 문제점과 인간체세포 배아복제에 대한 나의 생각`을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서론에서는 인간체세포 배아복제의 개념과 사건의 개요에 관해서 작성하였고, 본론에서는 인간체세포 배아복제의 내용과 문제점에 관해서 상세하게 작성하였고, 결론에서는 인간체세포 배아복제를 둘러싸고 일어났던 황우석 박사의 파문에 대한 개인의 의견을 작성하였습니다.

과제의 기준에 충실히 부합하여 작성하였으므로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자료에 대한 문의사항은 메일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pinetree@hanmail.net)

목차

Ⅰ 인간체세포 배아복제의 개념과 사건의 개요

Ⅱ 인간체세포 배아복제의 내용과 문제점에 관한 고찰

1. 인간체세포 배아복제의 내용

2. 인간체세포 배아복제의 문제점에 관한 분석
(1) 인간체세포 배아복제의 생명윤리적 문제점 지적
(2) 인간체세포 배아복제의 사회적인 문제점 지적
(3) 인간체세포 배아복제의 복제기술의 불안정에 따른 문제점 지적
(4) 인간체세포 배아복제의 법률적인 문제점 지적
(5) 인간체세포 배아복제의 종교적인 문제점 지적

Ⅲ 인간체세포 배아복제를 둘러싸고 일어난 사태에 대한 나의 생각

본문내용

Ⅲ 인간체세포 배아복제를 둘러싸고 일어난 사태에 대한 나의 생각

희대의 사기극이라고 불리우는 황우석 박사의 배아복제 사건과 관련하여 우리는 큰 충격을 받은 것이 사실이다. 황우석 박사의 줄기세포 연구 결과가 세계적인 업적임과 동시에 우리 나라의 국력을 신장시켜 줄 것이라는 꿈에 부풀어 있었다. 뿐만 아니라 황우석 박사는 노벨상 후보로 거론되기 까지 했다.

그러나 문화방송의 PD수첩을 통해 황우석 박사의 연구에 대한 의문점이 제기되기 시작하였고, 서울대가 자체적으로 조사위를 구성하여 황우석 박사의 연구에 대한 본격적인 조사를 실시하게 되었다. 이 때까지만 하여도 우리 국민들은 일말의 기대감을 갖고 있었으나, 서울대 조사위 발표가 있음과 동시에 희대의 사기극이라는 수식어가 붙게 되었다. 급기야는 검찰이 나서서 수사를 실시하는 초유의 사태를 맞이하게 된 것이다.

검찰의 수사 결과 황우석 교수팀의 연구 성과가 상당부분 거짓으로 드러남에 따라 그동안 발전을 거듭해 온 한국 줄기세포 연구가 사장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일고 있다. 그러나 줄기세포 분야의 전문가들은 황 교수의 연구 성과는 줄기세포 분야의 한 갈래일 뿐 전체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며 지나치게 비관적일 필요는 없다는 의견이 있다.

이와 관련, 설대우 미국 피츠버그대 의대 교수는 황우석 교수를 한국의 줄기세포 연구와 동일시하는 것이 문제였다며 황우석 교수는 이 분야의 전문가이지만 한 명의 과학자일 뿐이라고 말했다. 설 교수는 그를 제외하고도 한국의 줄기세포 기술과 인프라, 정책은 이미 세계적으로 앞서가고 있기 때문에 이번 일을 잘 추스르면 여전히 우리나라가 주도권을 잡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황 교수의 연구성과를 부정한 노성일 이사장이 있는 미즈메디병원도 불임시술에서 쓰고 남은 냉동배아를 가지고 줄기세포를 만들어내는 데 기술력을 인정받아왔다. 황 교수팀과 마리아생명공학연구소, 미즈메디병원 등 3곳은 세계적인 권위를 인정받고 있는 미국의 국립보건원에 배아줄기세포 연구기관으로 등록돼 있다. 차병원도 배아줄기세포 분야에 일가견이 있다. 몸속에 들어있는 골수와 제대혈에서 채취하는 성체줄기세포 분야의 경우 배아줄기세포 쪽보다 저변이 확대돼 있다. 이미 국내에서도 임상실험의 단계에서 경쟁이 벌어지고 있다.
(중략)

황우석 박사의 경우에는 학자로써의 도의적인 책임에 심각한 문제를 발생시켰음을 부정할 수 없다. 학자적인 양심은 둘째 문제로 치더라도 그간에 그가 일으킨 여러 가지 도의적인 문제들은 더 이상 연구의 지속을 가능하게 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황우석 박사를 통한 계속적인 연구는 불가능 할 것이나, 인간체세포 배아복제 연구를 멈춰서는 안될 것이다. 배아복제 기술의 부정적인 시각자체를 무시할 수는 없을 것이나, 배아복제 기술의 여러 가지 문제점들을 극복하여 인류의 발전을 위한 위대한 과학적 연구 결과로 거듭 발전시킬 수 있음을 확신한다.

참고 자료

1.『Human Future - 부자의 유전자 가난한 자의 유전자』, 후쿠야마, 한경비피

2. 『인간복제, 희망인가 재앙인가』, 김건열, 단국대학교출판부

3. 『삶과 죽음의 철학』, 구인회, 아카넷

4 『생명윤리학』, 고수현, 양서원

5.『파우스트의 선택』, 박병상, 녹생평론사

6. 『인간복제 : 윤리적 찬반 논쟁의 평가』, Dan W. Brock, Cloning And Cloning

7. 『인간복제, 그 빛과 그림자』, 안종주, 궁리

8. 『인간복제 무엇이 문제인가』, 류지한, 울력

9. 『존슨 생물학』 , Leland G. Johnson, 생물편찬회 역

10. 『인간복제에 관한 성찰』, 교황청생명학술원

11. 『인간복제, 과연 가능한가?』, 임경순 , 경원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