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사회문제]황우석 박사의 줄기세포 연구에 관한 내용과 줄기세포 연구가 나아가야 할 방향 제시(방송통신대학교 4학년 한국사회문제 E형)

저작시기 2006.03 | 등록일 2006.03.21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22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방송통신대학교 06학년도 1학기 4학년 한국사회문제 과목의 E형 과제인 황우석 박사의 줄기세포 연구에 관한 내용과 줄기세포 연구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관해서 작성한 레포트 입니다.

서론에서는 줄기세포 연구의 개념과 황우석 박사의 줄기세포 사건에 관한 개괄적인 내용을 작성하였고, 본론에서는 줄기세포 연구에 관한 찬성론과 반대론의 논거를 자세하게 살펴보았으며 현재 한국의 줄기세포 연구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을 작성하였고, 결론에서는 줄기세포 연구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정확한 근거를 들어서 작성하였습니다.

본자료는 과제의 기준에 부합하기 위하여 논의의 과정에서 윤리문제, 국익문제, 줄기세포 특허 문제 등을 상세하게 작성하였습니다. 자료에 대한 문의 사항은 메일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pinetree@hanmail.net)

목차

Ⅰ 서 론 - 줄기세포 연구에 관한 문제제기와 개념

1. 황우석박사의 줄기세포 연구에 관한 문제제기

2. 배아줄기세포의 개념에 관한 고찰


Ⅱ 줄기세포 연구에 관한 찬반양론의 고찰

1. 줄기세포 연구에 관한 찬성론의 고찰
(1) 의학적 치료 목적의 줄기세포연구 당위성
(2) 경제적 이용 목적의 줄기세포연구 당위성
(3) 생식과 불임해결 목적의 줄기세포연구 관한 당위성

2. 줄기세포연구에 연구에 관한 반대론의 고찰
(1) 사회·문화적 혼란을 일으키는 줄기세포연구 부당성
(2) 인간 생명의 손상을 일으키는 줄기세포연구 부당성
(3) 복제기술의 불안정에 따른 줄기세포연구 부당성
(4) 인간존엄성을 훼손시키는 줄기세포연구 부당성
(5) 윤리적 문제에서의 줄기세포연구 부당성
(6) 법률적인 측면에서의 줄기세포연구 부당성
(7) 사회적 측면에서의 줄기세포연구 부당성
(8) 종교적 측면에서의 윤리적인 줄기세포연구 부당성


Ⅲ 인간배아줄기세포연구에 관한 세계 각국의 동향


Ⅳ 줄기세포 연구에 관한 정부의 입장


Ⅴ 줄기세포 연구분야에서의 한국의 경쟁력


Ⅵ 결론 - 줄기세포 연구 방향에 대한 입장 정리(私見)

본문내용

Ⅰ 서 론 - 줄기세포 연구에 관한 문제제기와 개념

1. 황우석박사의 줄기세포 연구에 관한 문제제기

황우석 박사의 줄기세포 연구의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기에 앞서서, 황우석 박사의 줄기세포 연구에 관한 사건의 개요를 살펴보기로 하자. 지난 2005년 6월 황우석 박사는 사이언스지에 줄기세포에 관한 논문을 기재하게된다. 현재의 기술로는 줄기세포추출이나 배양이 가능은 하지만, 매우 극소수이고 또 제한적이어서 치료용세포로 사용하기에는 힘든 부분이 많았지만, 황우석 박사가 배아줄기세포를 배양하는데 성공하였다는 논문은 전 세계를 놀라게 했고, 난치병 치료에 일대혁신을 가져올 기대를 모으게 된다.

그러나, 2005년 11월 MBC PD수첩에서 처음으로 "난자매매의 의혹"을 거론하면서 연구윤리에 대한 의혹을 제기하게 된다. 이후 황우석 박사는 난자매매를 일부 시인하고 여성연구원의 난자사용 역시 시인하게 된다. 이 즈음에 줄기세포 공동 연구자였던 미국의 새튼교수와의 결별을 맞이하게 된다.

당시에 여론은 황우석 교수의 줄기세포 연구를 옹호하는 분위기가 대세였으므로, 황우석교수의 연구에 논란의 불씨를 지핀 PD수첩은 국익을 해쳤다는 이유로 네티즌들의 거센 항의를 받게 된다. 뿐만 아니라 PD수첩을 방영한 MBC 방송국은 네티즌들의 압력으로 인해 크나큰 시련을 겪게 된다.

얼마후 YTN에서 피디수첩의 취재윤리에 대한 보도가 나가고, PD수첩은 그야말로 헤어 나올 수 없는 파경을 맞게 된다. 취재도중, `황박사를 죽이러 왔다`는 둥의 발언과 협박을 사용하고 `몰래카메라`를 이용해 취재를 했다는 것이 드러나게 된다. 결국 네티즌과 모든 언론에 의해 직격탄을 맞은 PD수첩은 프로그램 중단결정이라는 최악의 상황까지 만들어지게 된다.

그러한 과정에서 `연구윤리`에서 비롯된 황교수에 대한 의혹은 결국 논문 재검증에 대한 요구로 이어지게 되고, 서울대에서 조사위원회를 발족, 재검증을 하는 쪽으로 결론이 나고, 검증에 착수를 하게 된다. 그리고 곧 YTN의 PD수첩에 대한 보도 역시 잘못된 보도로 드러나게 되면서 황우석박사의 줄기세포에 대한 의혹과 논란은 더욱 가중되게 된다.

참고 자료

1.『Human Future - 부자의 유전자 가난한 자의 유전자』, 후쿠야마, 한경비피
2.『세상을 바꾸는 과학자 황우석』, 매일경제 과학기술부
3. 『인간복제 : 윤리적 찬반 논쟁의 평가』, Dan W. Brock, Cloning And Cloning
4.『파우스트의 선택』, 박병상, 녹생평론사
5. 『인간복제, 과연 가능한가?』, 임경순 , 경원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6. 『인간복제 무엇이 문제인가』, 류지한, 울력
7. 『생명공학에 대한 그리스도교의 입장』, 구경국
8. 『불교평론 제2권 제3호』
9. 『생명윤리의 철학』, 구인회, 철학과 현실사
10. 『인간복제에 관한 성찰』, 교황청생명학술원
11. 『인간복제, 희망인가 재앙인가』, 김건열, 단국대학교출판부
12. 『인간복제, 그 빛과 그림자』, 안종주, 궁리
13. 『존슨 생물학』 , Leland G. Johnson, 생물편찬회 역
14. 『삶과 죽음의 철학』, 구인회, 아카넷
15. 『생명윤리학』, 고수현, 양서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