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마케팅사례]마케팅의 성공사례(애니콜과 아반떼의 예)

저작시기 2005.11 | 등록일 2006.03.20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애니콜과 아반떼 님프의 성공과 실패사례를 마케팅관점에서 분석한 레포트로서
마케팅원론 시간에 제출한 레포트입니다
자세한 분석이 되어있어서 도움이 많이 되실겁니다
특히 아반떼 님프의 사례는 마케팅에서 드물게 실패한 예를 든 것으로서 다른 곳에서 찾아보기 힘든 분석이 되어있습니다(05년 2학기 작성)

목차

1. 애니콜의 성공사례
2. 아반테 님프 무엇이 부족한가?

본문내용

애니콜이 탄생한 1993년 이전까지는 모토로라가 국내 휴대폰 시장에서 시장점유율 50~60%를 유지한 채 독점적인 지위를 누리고 있었다. 그 당시에 소비자들의 휴대폰에 대한 포지셔닝은 무전기=모토로라=휴대폰 이라는 절대 가치가 존재하고 있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삼성전자는 세계 최초 플립모델을 개발해 국내 휴대폰 시장에 도전장을 던졌다. 시장에서의 후발진입과 국내 소비자들의 외제선호라는 2개 장벽을 동시에 극복하기 위해 삼성전자는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마케팅 실행전략을 수립해 단계별로 시행에 들어갔다.

중략

그리하여 이를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초목의 요정인 nymph라는 브랜드로 런칭을 하게 된다. 차명처럼 젊고 세련된 이미지를 강조하기 위해 기존 아반떼 XD 골드 모델을 기본으로 하였으며 여성의 편익을 생각하여 핸드백 걸이, 미니화장대, 운전석 시트 아래 이동식 신발 바구니, 예쁘장한 시트, 좀더 큰 rear mirror, 보조 side mirror, 우아한 여성 전용 우드 그레인, 조수석 에어백 등을 장착했다. 또한 뒷좌석 6:4 폴딩 기능 등 여성이 선호하지 않는 사양은 제외하는 등 여성고객을 위해 특화된 사양을 적용했다. 그리고 색깔도 crystal rose, sky rose, olive green 등 기존의 차량에서 보기 힘든 예쁜 색깔을 라인업에 추가 시켰다.
출시 이후 다양한 세일즈 프로모션을 통해 nymph라는 차를 홍보 하였는데 우선 계열사인 현대백화점(목동점)에 nymph 전용 카페를 만들어 nymph에 대해 좀더 친숙할 수 있게 만들고, 각종 여성 잡지에 최대한 노출시켜 여성이라면 한번쯤 타보고 싶어하는 그런 자동차로 만들기에 노력하였다. 또한 nymph 잡지를 따로 만들어 여성들의 삶이 패턴을 제시하고 nymph오너에게 꼭 필요한 정보도 제공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