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건강 목욕법

저작시기 2006.03 | 등록일 2006.03.20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웰빙 천연재료등 여러종류의 목욕요법과 효능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목차

- 냉기와 목욕
- 목욕요법의 원리

1.여러나라의 목욕의 의미, 역사적 배경
2. 목욕의 효과
3. 목욕의 종류
4. 목욕물의 온도와 건강
5. 질환에 따른 올바른 목욕법
6.체질에 맞는 목욕법
7. 웰빙 건강목욕 . 천연재료 목욕
8.간호학적 목욕요법의 적용 논문

본문내용

- 목욕요법의 원리

우리가 정신적·육체적으로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가장 먼저 나타나는 현상은 근육의 긴장이다. 이 같은 근육의 긴장은 혈액순환을 방해하고, 혈액순환 장애는 내장기의 원활한 활동을 저해해 각종 심인성(心因性) 질환을 유발한다. 목욕요법은 물을 이용해 질환의 근원인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려는 시도다.

1) 고대 이집트
고대 이집트의 유적과 구약성서 등 여러 고전 문헌의 기록에도 나와 있듯 목욕은 인류의 역사와 함께 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고대 이집트의 건축물 유적에는 특수한 목욕탕이 있었던 흔적이 남아 있으며 고대 그리스인들의 복구된 유적에도 목욕 용기 그림이 그려져 있는 것으로 보아 목욕을 중요한 의식 혹은 행위로 생각했다는 것을 알수 있다.
‘로마는 목욕탕 때문에 망했다’는 말처럼 고대 로마에는 거대하고 사치스러운‘카리칼라’목욕탕을 비롯하여 11개의 대형 목욕탕과 926개의 대중목욕탕이 있었다고 한다.
이시기의 로마의 목욕탕은 휴식이나 대화는 물론 수영과 사우나. 향유 바르기, 체조와 같은 경기를 즐길 수 있는 오락 장소였던 것이다.
그러나 로마제국이 멸망하자 목욕은 중세 후기까지 거의 금기시 되었다. 육체의 욕구는 억제해야 한다는 전통 기독교의 교회가 강조되어 몸을 드러내놓고 하는 전신욕은 유혹을 유발하는 행위라고 여겼기 때문이었다.
때문에 당시 유럽인들은 교회에서 침례를 받을 때를 제외하고는 거의 목욕을 하지 않았다.
그래서 귀족들은 냄새가 강한 향수와 화장을 이용하여 몸의 악취를 숨겼다. 그 때문에 유럽은 수백 년 동안 질병이 만연하게 되었다. 심지어 ‘태양왕’으로 불리며 프랑스 부르봉왕조의 전성기를 구가했던 루이 14세는 일생에 단 한번 목욕을 했다고 역사는 전한다.



2) 아랍의 대중 목욕탕 ‘함맘’
함맘에는 넓은 탈의실과 휴게실은 갖추어져 있지만 대형 욕조는 거의 갖추어져 있지 않다. 이슬람 종교에서는 남에게 절대 맨살을 드러내지 않기 때문에 여러 개의 수도꼭지와 개인용의 작은 수조만 갖추어져 있는 것이다. 함맘에서는 손님이 원하면 비누칠이나 지압을 해주는데 그들의 독특한 지압법은 피로를 몰아내는데 탁월한 효력이 있다.
이처럼 오랜 역사를 가진 함맘은 이슬람 사람들의 삶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하지만 지금까지 우리에게는 ‘터키탕’이라는 이름으로 잘못 알려져 왔다.

참고 자료

한국인의 체형과 체질에 맞춘 올바른 반신욕/ 도서출판 함께/ 이완재 저 (2004)
반신욕하면 병에 걸린다/도서출판 바람/류건 저 (2004)
건강목욕요법/도서출판 빛샘/박환서 저 (1993)
영양과잉에 따른 간호과정/해전대학/장옥자(1996)
http://half.inmu.net/
http://www.medcity.com
http://www.buddhapia.co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