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문방송학]매체발달 - 라디오의 위기와 극복

저작시기 1997.01 | 등록일 2006.03.20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20페이지 | 가격 4,000원

소개글

현재 라디오는 첫 번째 위기를 지나 컴퓨터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는 뉴미디어의 등장과 성장이라는 두 번째 위기에 봉착해 있다. 첫 번째 위기는 라디오의 자체적 특성과 청취자를 배려한 조그만 변화로 극복하였다고 한다면 그 파급효과가 더욱 클 것으로 예상되는 두 번째 위기에서는 라디오라는 매체 자체의 변형 혹은 발전이 예상된다. 근자에 들어 여러 가지 경쟁 매체들이 등장하여 라디오의 미래를 불투명하게 만들 소지가 다분히 있지만 라디오의 사회적 역할이나 중요성이 생각같이 쉽게 감소하지는 않을 것이다. 라디오가 사양세로 접어든 것은 분명하지만 아직도 우리사회에서 라디오는 주요 매체의 하나이며, 특히 청소년, 가정 주부, 공장 근로자, 자동차 운전사 등 소수 집단에게 미치는 영향력이 적지 않기 때문이다. 또한 라디오는 사람들에게 본래적 특징 때문에 사랑받고 있고 한편으로는 새로운 미디어와의 결합을 통해서 변형하고 뉴 미디어와의 공존을 잘 이루고 있는 매체이다. 이런 측면에서 디지털 시대에도 아날로그적 매체가 통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볼 수 있지는 않을까?

목차

1. 서론

2. 본론
(1) 라디오가 가지는 특징
1) 라디오의 의미
2) 역사 - 세계의 라디오 역사, 한국의 라디오 역사
3) 라디오의 확산
4) 라디오의 특성
- 친밀성, 비공식성(개인성), 주변매체(동시성), 간편성, 경제성
5) 논의를 위한 이론적 토대
- 공진과 공존, 변형

(2) 라디오의 위기와 극복
1)-1. 첫번째 위기 - TV의 등장
1)-2. 첫번째 위기의 극복
-텔레비전의 특성 vs. 변화된 라디오의 특성
-라디오의 특성 및 기능변화
=라디오 편성과 내용 변화
전문화, 광고의 도입,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민주적매체로서의 가능성
-기술적 변화
-사회적 변화

2)-1. 두번째 위기 - 뉴미디어의 등장
2)-2. 두번째 위기의 극복
-방송편성의 변화
-사회적 변화
= 패키지 라디오, 지역화, 개인화
- 라디오 기술의 변화
= 케이블 라디오, AM 스테레오, DAB, FM 다중방송, 인터넷 라디오 방송

3. 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1920~1930년대의 라디오의 출현은 사회 문화적으로 다양한 변화를 양산했다. 특히 1930년대에 라디오의 보급이 급속도로 확산되고 매스 커뮤니케이션시대가 활발히 이루어지면서 사람들은 정치적․사회적․문화적으로 생활양식의 변화를 경험했다. 하지만 TV라는 새로운 매체가 등장하면서 라디오는 커다란 시련을 맞이한다. TV는 청각에 의존하는 매체인 라디오를 뛰어넘어 시각과 청각을 이용한 복수감각의 매체였고, 결국 TV의 등장은 맥루한의 쿨미디어의 조건을 완벽히 갖추면서 라디오라는 매체를 사라지게 할 것이라는 의견을 대두시켰다. 하지만 라디오는 나름의 변화를 꾀하면서 사람들의 우려와는 달리 하나의 매체로써 살아남았다. 그 것은 라디오만이 가진 고유한 특성이 주된 이유였다. 편지, 엽서 등을 통해 시작된 상호간의 커뮤니케이션, 이동성, 그리고 개인성 등 TV의 등장이라는 풍파 속에서도 사람들의 관심을 충분히 끌 수 있는 매력이 있었던 것이다.

하지만 현재 우리는 뉴 미디어시대에 접어들었고 각 매체들은 기술적으로 색다른 방향으로의 발전을 꾀하고 있다. 위성 TV시대가 열리면서 머지않아 디지털TV의 보급이 현재 이상으로 확산 될 것이고, 쌍방향 TV의 도입은 기존 TV의 일방향성을 뛰어넘어 인터렉티브 매체로의 발전을 가능케 한다.
라디오도 이런 변화의 소용돌이의 중심에 있다. 그 때문에 이러한 변화에 발맞추어 뉴 미디어의 새로운 기술을 도입한 변화된 서비스를 발전시키고 있다. 디지털 다중방송, FM 다중방송, AM-STEREO, CABLE-RADIO 등이 그것이다.

라디오는 이러한 뉴 미디어 시대에 도태되지 않으려고 변화를 꾀하고 있다. 하지만 새로운 시각으로 접근해보면 라디오라는 매체의 고유한 특성을 이용하여, 이러한 거대한 변화에서 돌파구를 마련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대안의 제시가 가능할지 모른다. 그것은 바로 인간 본연의 감정에서 소구되는 아날로그적 접근에서 찾을 수 있다. 기술이 앞서는 사회에서도 결국 기술을 만들어내고 이용하는 주체는 인간이고 그들이 이해하는 과정은 무엇보다도 중요하게 작용할 것이다.

새로운 매체가 등장함에도 불구하고 구 매체인 라디오는 아직까지 주요 매체로서 자리매김을 하며 사람들에게 중요한 정보제공 매체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하지만 뉴 미디어 시대라는 기술적 변화로 인한 위기에 봉착하고 있는 라디오는 어떻게 변화하고 대응해야 할 것인가? 이러한 변화 속에 인간이 가질 수 있는 의미는 무엇이고 라디오를 통해 추구하는 바가 무엇인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이러한 문제는 “인간”이라는 키워드를 통해 해결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1. 이두원 (2002), 『라디오 프로그래밍』, p19~28.
2. 이정춘 (1996), 『현대사회와 매스미디어』, 나남, p211.
3. 두산세계대백과
4. Irving fang (2002),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역사』, 한울아카데미.
5. 한국방송개발원 (1998), 『라디오 저널리즘의 현황과 가능성』, 한국방송개발원.
6. 강준만 (1991), “라디오의 특성과 가능성”, 『라디오 방송 제작론』
, 문화방송 라디오국 편, p26.
7. 양성희 (1993), 『라디오, 대중매체의 이해와 활용』, 강성현․채백 엮음,
서울 : 한나래, p206.
8. 김규 (1996), 『방송 미디어』, 나남, p365.
9. 강대인 (1990), “라디오 편성”, 『방송 편성론』, 방송학회편, p183~18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