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건축환경]흑구온도계를 이용한 MRT 온도

저작시기 2005.09 | 등록일 2006.03.20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흑구온도계에 대한 이론적인 사항들과 사용방법등이 기록되었고 카타온도와 흑구온도를 측정하여 MRT(평균복사온도)를 계산하는 방법들이 자세히 기록되어 있습니다.

환경실험과목에서 A+받은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1 열쾌적
1.2 평균복사온도(MRT)
1.3 실험목적

Ⅱ. 본론
2.1 실험에 사용된 장치
2.1.1 흑구온도계(Black bulb thermometer)
2.1.2 KATA온도계
2.2 실험 및 절차
2.2.1 습도측정
2.2.2 KATA온도측정 및 기류측정
2.2.3 흑구온도 측정
2.2.4 MRT 계산
2.3 측정시 주의사항
2.3.1 흑구온도계 사용시 주의사항
2.3.2 KATA온도계 사용시 주의사항

Ⅲ. 결론
3.1 실험결과
3.2 결론 및 결과해석

※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1 열쾌적
건축가의 역할은 인체의 열평형 메커니즘을 유지하고 열적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러한 접근은 ‘열쾌적’으로 설명될 수 있다.
‘열쾌적’이란 “환경조건에 만족을 느끼는 마음의 상태”로 정의디며, 매우주관적인 심리적 상태를 의미한다. 따라서, 쾌적한 열환경이란 개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고, 문화적 배경, 지역적 차이, 계적적 요인 등에 따라 다르므로 일률적으로 규정할 수 없으나, 대개 대다수의 사람이 만족하는 환경조건의 범뤼를 설정하여 설계의 기준으로 삼고, 이를 쾌적범위(comfort zone)라고 부른다.
‘쾌적범위’란 기온과 평균복사온도(MRT), 습도, 기류간의 관계를 조합하여 다수의 성인이 쾌적하다고 느끼는 환경의 범위를 설정한 것으로, 쾌적범위의 설정은 건축가에게 있어 기후조건을 분석하여 쾌적한 실내환경 조건을 조성하는데 무엇보다도 중요한 개념이다.
<그림 1.1>은 미국 ASHRAE 실험에 의한 쾌적기준으로, 평균복사온도와 기온이 동일한 상태에서 기류속도가 0.17m/s, 착의량 0.6clo에 해당되는 옷을 입고 앉아 있을 때를 기준으로 하여 쾌적범위를 설정한 것이다. 빗금 친 쾌적범위의 상대습도는 20~60%(평균 40%)이고, 건구온도는 22.8℃(겨울)~25℃(여름)의 범위이다.
<그림 1.1> ASHRAE의 쾌적범위
덴마크의 P.O.Fanger는 인체생리학적 이론과 실험을 통해서 인체의 열쾌적감을 정립하였고, 다음과 같은 쾌적방정식(comfort equation)을 도출하였다.
f(, clo, , MRT, , ) = 0
여기서, : 인체 대사량(metabolism) [W/m]
clo : 착의량
: 기온[℃]
MRT : 평균복사온도[℃]
: 공기의 수증기분압[kPa]
: 기류속도[m/s]
1.2 평균복사온도(MRT)
평균복사온도는 인체의 열쾌적에 중요한 요소이다. 겨울철에 남측면의 창가에 않아 있을 경우에, 기온이 쾌적범위인 24℃이더라도 실제로 덥다고 느끼는 이유는 태양일사에 의해 평균복사온도가 쾌적범위 이상으로 상승했기 때문이다. 반면, 일몰직후 실의 온도가 여전히 24℃로 유지된다 하더라도 춥다고 느끼는 것은 차가운 유리창 표면의 평균복사온도가 낮아져 복사에 의한 열발산이 증가했기 때문이다.
기온 1℃의 변화는 평균복사온도 0.5~0.8℃의 변화에 해당한다. 따라서, 주위의 표면온도가 대체로 균일하여 몸에서 방출되는 복사열이 모든 방향으로 동일하다면, 기온이 다소 낮더라도 상대적으로 평균복사온도가 높거나, 기온이 다소 높더라도 상대적으로 평균복사온도가 높거나, 기온이 다소 높더라도 상대적으로 평균복사온도가 낮으면 동일한 쾌적감을 느낄 수 있다.
평균복사온도(Mean Radiant Temperature) :
1.3 실험목적
 쾌적범위를 알아내기 위해 필요한 MRT 온도를 측정한다.
 MRT 온도 측정을 위해 필요한 흑구온도계, KATA온도계, 건ㆍ습구온도계의 사용법 및 계산방법에 관해 좀 더 깊이 공부한다.

참고 자료

최한영 ‘실내환경측정분석’ 성안당
정창원 외 ‘건축환경계획’ 도서출판서우
김강수 외 ‘건축환경학’ 문운당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