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부의 관료제]국민의 정부와 참여정부의 관료제적 특징에 대한 비교연구

저작시기 2006.03 | 등록일 2006.03.20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A+받은 레포트입니다. 김대중 정부와 김영삼 정부의 관료제적 특징을 비교하실분들은 참고하셔도 될만한 좋은 자료라고 생각됩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기존의 비효율적인 관료제에서 탈피하여 정부혁신을 꾀하고자 하는 노력은 현재 전 세계적인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기업가적 정부, 작은 정부, 국민중심의 행정, 국민의 정부, 참여정부등은 이러한 전 세계적인 노력을 잘 표현하는 것으로 볼 수 있으며 그 정권의 특징과 정부방향을 함께 한눈에 엿 볼 수 있는 문구이기도 하다.
1960년대와 1970년대에는 경제성장기로서 경제성장을 지원 또는 주도하였는데 중점이 있었으며, 1980년대 이후에는 민주주의의 성장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경제성장과 복지사회로의 준비단계라고 우리는 볼 수 있었을 것이다.
이러한 행정기능의 변화를 관료제의 유형변화의 관점에서 보면 아마도 1950년대는 체제 유지형 관료제, 1960년대와 1970년대는 발전주의 관료제, 그리고 1980년대 이후부터는 복지 관료제로의 지향으로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오늘날 우리 모두는 이렇게 관료제의 막강한 영향을 받으며 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행정부나 공공기관, 그리고 민간단체들 역시 정도의 차이는 있다 할지라도 그 조직과 운영에 있어서 관료제의 특성을 띄지 않고 있는 경우는 드물며, 우리 모두는 그런 조직과 떨어져 생활 할 수 없기 때문에 관료제의 영향을 받는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우리의 시대를 관료제의 시대라고 볼 수 있다.
개인적으로 정부 관료제를 생각해보면 각기 장단점이 있다는 생각이 든다. 현재의 정부 관료제가 수행하는 통치과정상의 기능을 대체할 수 있는 방안을 찾기 어렵기 때문에 관료제의 큰 역할과 기능을 무시하기는 힘들다. 그래서 현 정부는 관료제의 단점을 최소화시키면서 장점을 최대화 시키는 방안을 강구해야겠으며 고도의 창의성이 요청되는 경우에는 관료제를 벗어나게 하여, 창의적 사고를 격려하는 것이 필요하겠다고 생각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