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인간호학]소화기계

저작시기 2005.04 | 등록일 2006.03.20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2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소화기계 계통의 전반적인 내용을 정리하였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 소화기계 정상구조와 생리기능 이해
#. 장애별 질병에 대한 이해
#. 진단검사
#. 간호수기
1) 총 비경구 영양
2) 배변관리
3) 위관 관리(Levin`s tube)
4) 장루 부위 자가 간호

본문내용

#. 소화기계 정상구조와 생리기능 이해
1) 위장관 위치와 구조
소화기계는 섭취한 음식이 소화 흡수되면서 통과하는 기관으로서 입에서 항문까지의 전체 길이가 약 9~10m에 이른다.
①식도
치열 입구에서 약 15㎝되는 부위부터 시작해서 위까지 약 20~25㎝의 관으로 종격동 내의 심장 후부, 척추 전면을 통과해서 제 11흉추 위치에서 횡격막 열공을 통과하여 복강내로 들어간다. 식도 내면은 발생학상 피부와 같은 중층 편평상피로 덮어져 점막으로 소량의 점액을 분비하고 있다.
식도에는 세 부분의 협착 북위가 있다.
·제 1협착부: 식도 입구부(수상연골 밑)⇒식도에 음식이 들어가자마자 폐쇄되어 음식의 역류를 막아 기관 내로 잘못 삼키는 것을 막는다.
·제2 협착부 : 대동맥궁과 왼쪽 기관의 교차 부위이다.
·제3 협착부 : 횡격막을 관통하는 부위이며, 위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음식이나 정제가 걸리는 것은 이 협착부이고, 내시경이나 위관 등이 저항을 느끼는 것도 이 부위이다.

2) 위장관의 역할
주로 음식의 소화 및 흡수의 기능과 음식 찌꺼기를 배출하는 기능을 한다. 음식이 삼켜진 다음 S상 결장에 도달하기까지의 시간은 12~24시간이다.
① 구강 : 음식을 이로 잘게 부수고, 혀로 침의 수분과 소화효소와 잘 섞어 삼켜서 위장관에 보낸다.
② 식도 : 구강 내에서 잘게 부수어 삼켜진 고형물 및 액체를 위까지 연결하는 부분이다.
③ 위
․음식을 소화액과 섞어 부드러운 죽 형태로 만들어 연동운동으로 소장까지 보낸다.
․수분, 알코올, 포도당의 일부는 위점막 상피에서 흡수된다.
․위액은 소화효소와 위산으로 된 액체로 하루에 약 1,500~2,500mL 분비되며, 위를 산성으로 유지시키는 역할을 한다.
④ 소장
․위로 들어온 죽 상태의 음식을 췌액과 담즙 및 소장액으로 소화시켜 흡수한다.
․소화는 췌액과 담즙에 의해 소장관강 내와 소장점막 표면에서 흡수된다.
․췌액 : 췌장의 외분비선에서 췌관을 지나 십이지장으로 하루 약 200~1,000mL 정도 분비되는 약알칼리성 용액으로서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을 소화시키는 소화액과 중탄산이온과 Nacl을 포함한다.
․담즙 : 간세포에서 합성되며, 담관을 지나 담낭에 축적되고, 총담관에서 십이지장으로 하루에 약 500~800mL 정도가 분비된다. 담즙산, 색소, 콜레스테롤 등의 지질로 되어 있다. 담즙산은 지방을 유화시켜 소화와 흡수를 촉진하는 한편, 지용성 비타민, 칼슘, 철 등의 흡수를 촉진한다.
․소화액 :십이지장선 및 장선으로부터 각각 하루에 100mL, 1500~3000mL 분비된다. 거의 소화효소를 포함하지 않는다. 대량의 점액과 전해질을 포함하며 막 소화에 관여한다.
⑤ 대장
․대량의 장내 상주균에 의해 생물학적 소화와 수분 흡수가 중요한 역할이다.
․점액이 풍부하면서 농도가 높은 알칼리성 대장액을 분비한다.
․대장액은 소화효소는 없고, 주로 점막의 보호작용을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