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학]초등학교 2학년 쓰기 넷째마당 서로 다른 생각 3차시-세안

저작시기 2003.06 | 등록일 2006.03.20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초등학교 수업지도안 입니다.
아마도 수업하시는데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
많이들 받아가세요.

목차

Ⅰ. 단원의 개관
Ⅱ. 단원의 목표
Ⅲ. 학급 학생의 실태
Ⅳ. 단원의 지도 계획
Ⅴ. 지도상의 유의점
Ⅵ. 단원 평가 계획

본문내용

Ⅰ. 단원의 개관
넷째 마당은 다른 사람의 의견이나 주장이 담긴 글을 읽고 이해하는 활동과 자신의 의견이나 주장을 바른 자세로 말하거나 명확하게 쓰는 활동으로 이루어졌는데, 이러한 활동을 통하여 다른 사람을 설득할 수 있는 언어 사용 능력을 기르도록 하였다.

가. 말하기·듣기
저학년 때 바른 자세와 상황에 알맞은 크기의 목소리로 말하는 것을 제대로 익히지 않으면 이후의 말하기 기능 학습에도 부진을 보이게 될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이 단원에서는 자기의 생각을 자신 있게 말하고, 나아가 다른 사람을 설득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주기 위해서 바른 자세와 알맞은 크기의 목소리로 자기의 생각을 분명하게 말하는 활동을 하도록 하였다.

나. 읽기
주장이 담겨 있는 여러 종류의 글을 읽고, 주장의 요지를 파악하도록 하는 데 주안점을 두었다. 아울러 가리키는 말의 학습을 의도하였는데, 가리키는 말의 내용을 파악하며 읽는 것이 내용 이해에 도움이 됨을 인식하도록 하였다.

다. 쓰기
읽을 사람을 생각하며 자신의 생각을 분명하게 밝히는 글을 쓰게 하는 데 주안점을 두었다. 이 단원에서는 주장을 펼칠 때 일반적으로 자신의 입장만을 펼쳐놓기보다는 읽는 사람의 처지를 생각하며 글을 쓰고, 자신이 주장하는 바를 분명하게 밝히기 위해서 타당한 이유나 근거를 들어 글을 쓰는 활동을 하도록 하였다.
다른 사람을 설득하는 글의 경우에, `독자를 생각하며 글쓰기`와 함께 중요한 것이 `타당한 이유나 근거를 들어 자신의 생각을 정확하게 표현하는 것`이다. 이 단원에서는 자신의 생각을 분명하게 나타내는 글을, 타당한 이유를 들어 써 보도록 하는 상황을 설정하였다.
이러한 활동을 통하여 자기주장을 하기 위해서는 타당한 이유나 정확한 근거를 들어야 함을 느끼도록 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