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지역경제]부산국제영화제가 지역경제에 미치는영향

저작시기 2005.11 | 등록일 2006.03.20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서론
◦부산 국제영화제란 무엇인가?

본론
◦부산 국제영화제의 특징
◦부산 국제영화제의 성공요인 및 특성
◦PPP의 소개
◦PIFF 효과
▪문화적 효과
▪경제적 효과

결론
◦국제영화제를 통한 부산의 영상산업의 미래

본문내용

♧ 21세기의 가장 발전 가능성 있는 산업을 꼽을 때 빠지지 않는 단골 메뉴는 영화이다. 이 영화산업으로 인해 부산이 술렁이고 있다.
부산은 지난 4년간 영상위원회를 비롯한 영화와 관련된 단체의 활동으로 말미암아 국제적인 영화도시로서 그 면모를 갖춰가고 있다. 전국 최초로 국제영화제를 단독으로 개최하였으며 뒤이어 예술영화전용 상영관인 시네마테크를 개관함으로써 시민들의 정서 속에 영화가 차지하는 범주를 넓히고 다양한 관람의 기회를 지속적으로 제공하여 시민들의 자연스러운 참여를 유도하였으며 더 나아가 영화제작에 직접적인 참여의 계기가 된 부산영상위원회를 설립함으로써 명실상부한 영화도시로서 그 면모를 새로이 하게 되었다.
이제 부산에서 영화촬영 현장을 보는 것은 더 이상 어려운 일이 아니며, 또한 영화제작현장의 중심인 충무로에서도 부산은 영화 찍기 좋은 도시로 알려지기 시작했다. 이제 누구도 부인하지 못하는 영화도시가 된 것이다.

① 첫 번째로 지난 4년간 영화제작의 로케이션지원 및 제작지원을 해오고 있는 영상위원회를 중심으로 부산에서 영화가 어떤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지 알아보자

부산이 갑자기 영화영상도시로 급부상한 이유는 무엇일까? 부산시청 2층 조그만 사무실에서 그 답을 찾을 수 있었다. 바로 ‘부산영상위원회’(영상위)였다. 영상위는 지난 99년 12월 설립된 비영리 사단법인으로 ‘최고의 영상제작 지원 전문집단’이다. 즉 영화촬영에 필요한 모든 것을 지원해주는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생긴 기관이다. 영상위의 전체 직원이래야 겨우 13명으로 위원장은 부산시장이며, 운영위원장은 영화배우 명계남씨다. 실질적으로 영상위를 움직이는 사람들은 사무국장, 기획팀, 홍보팀, 로케이션 지원팀, 정보관리팀, 행정 팀 등이다. 기획팀은 각종 행사와 촬영유치를 위한 홍보마케팅을, 홍보팀은 영화촬영 등으로 인한 교통혼잡 등의 어려움에 대한 대 시민 언론홍보를 맡고 있다. 정보관리팀은 인터넷과 데이터 베이스 구축을, 행정 팀은 회계 등의 업무를 보고 있다. 정보관리팀만 3명이고 나머지는 모두 한 명뿐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