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제법]미국의 패권주의, 에너지 전쟁

저작시기 2006.02 | 등록일 2006.03.20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100원

소개글

미국의 패권주의에 대한 고찰과

목차

Ⅰ. 서론
Ⅱ. 미국의 對 이라크전쟁 목적, 석유자원
Ⅲ. 이라크 석유의 중요성
Ⅳ. 석유를 둘러싼 미국의 의도
Ⅴ. 미국의 또 다른 군사계획
Ⅵ. 미국 패권주의의 거품, 비판
Ⅶ. 향 후 전망
Ⅷ.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본래 패권이란 “무력으로 천하를 다스리는 자의 권력”이라는 뜻으로, 패권주의는 강대한 군사력에 의하여 세계를 지배하려는 국가의 제국주의적 대외정책을 말한다.
우리나라 시간으로 2003년 3월 20일 미국은 이라크를 상대로 전쟁을 시작했다. 이번 전쟁은 전 세계적인 극심한 반전 여론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미국은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한 무차별적인 테러방지와 테러세력의 축출을 명분삼아 아프간 전쟁을 뒤로 하고 이라크 침공을 강행했다. 더군다나 유엔의 결의안도 없이 독단적으로 이라크 전쟁을 감행했다.
그러면 미국의 목표가 "왜 이라크였는가?"를 살펴보아야 한다. 그 이유는 간단하다. 애초부터 아프간 공격은 `에너지 전쟁`의 시작이었고, 이라크 공격을 위한 전초전이었다. 이라크에서의 석유장악은 곧 전 세계 에너지 시장의 패권을 장악하는 길이고, 아버지 부시가 못 다한 꿈을 실현하는 현 미대통령 조지 W. 부시의 마지막 승부처였기 때문이다.
또한 미국은 현재 이란 북한 등의 핵 개발국 겨냥해 선제공격 가능성을 발표했고, 이란에 대해선 구체적인 공격 전략수립에 들어갔다.
미국은 왜 전쟁을 일으키는 것이고 목적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군사력을 바탕으로 한 미국의 패권주의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 미국의 對 이라크전쟁 목적, 석유자원
이전 미국의 이라크전쟁 명분으로 ‘첫째, 이라크가 보유하고 있는 대량 살상무기로부터의 위협을 제거한다.‘, ‘둘째, 후세인 독재정권을 타도하여 이라크 인들에게 자유를 회복해 준다.‘, ‘셋째, 9.11테러와 연관하여 이슬람 국가에 대한 일종의 보복을 가한다.‘ 등의 대외 명분을 내세우고 있다. 그러나 실질적으로는 첫째, 경제 침체의 해결방안으로 군수산업의 활성화, 석유 생산에 있어서 주도권, 패권유지를 통한 유럽의 확실한 견제 등을 들 수가 있다. 이중에서도 미국의 가장 큰 침공 이유로 알려진 것으로는 이라크의 방대하고 엄청난 석유 자원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20세기 후반, 특히 걸프전(The Gulf War)이후 중동에서 나타난 현상을 보면 강대국들이 중동에서 관심을 갖는 가장 큰 핵심요소는 역시 중동의 석유라는 점을 쉽게 추측할 수 있다.
이라크전쟁의 압권은 차기 이라크정부가 사우디를 대신해 중동지역의 미국의 강력한 동맹국이 될 것이며 이런 가운데 이라크 재건사업이 추진되고 여기에 이라크석유사업이 그 중심에 서있다는 점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