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독도]독도에 대해서

저작시기 2005.12 | 등록일 2006.03.19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우리가 알고 있는 독도와 독도의 가치 그리고 앞으로 우리가 해야 할 행동에 대해 썻습니다.

목차

1. 우리가 알고 있는 독도
1) 독도의 지리적 위치
2) 독도의역사적 관점

2. 독도의 중요성
1) 정치 사회적 관점 에서의 독도
2) 경제적관점 에서의 독도
3) 전략적측면의 독도의 관점
4) 일본과 우리나라에 있는독도

3. 우리에게 남겨진 숙제 독도.

본문내용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과 200해리 배타적 경제 수역 선언(1996년)에 있어 우리의 결의를 전달한다. 독도는 역사이래 우리 선조들이 지킨 땅이며 어민들의 터밭이다. 그러나 구한 말 우리나라를 혼란으로 빠트려 정치적, 군사적인 "보호적 실권"을 장악하고 경제적 이권을 퇴대한 확보하려 러-일 전쟁을 일으키로 조선 각 지역에 군대를 주둔시켜 국가를 마비시키고 말았다. 급기야는 1905년 1월 여순항 함락의 여세를 몰아 동년 2월 22일 도근현 40호로 독도를 강탈하였다. 이는 한반도를 식민지화 하기위한 영토 침탈의 선언이었으며 1905년 11월 18일 새벽 2시 강제로 을사보호조약을 체결, 한국을 강점하였다. 이로 인해 우리 민족은 36년간의 식민지 노예생활로 수많은 질곡과 수모를 겪었다. 일제 강점 체제는 끝이 났으나 남-북 분단이 식민지 역사와 무관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일본은 자신들의 잘못을 뉘우치기는 커녕 해양법 협약을 빌미로 또다시 독도 영유권을 주장하고 있음은 치떨리는 파렴치한 행위로써 다시한번 우리 주권을 탈취하고 우리 국민을 노예로 삼으려는 만행이나 다름없다. 이 번 `신-한일어업협정`에서 우리 정부는 민족의 영토를 지켜내지 못했습니다. 그러면서도 그들은 독도에 대한 주권을 수호하고 이번 어업협정의 부당성을 알리려는 우리들의 힘을 탄압으로 막아내려했습니다. 이제 더 이상 그들에게 우리 영토를 맡길 수는 없습니다. 그저 이 번 신한일어업협정의 부당성을 은폐시키려고만 하고 있을뿐입니다. 일본인이 독도를 거주지로서 호적에 등기시키는 일들이 발생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어떤 국가적 대응도 이루어내고 있지 않고 있습니다. 이것이 국민의 정부이고 민족의 정부이란 말입니까. 작지만. 비록 큰힘 가지지 못하였지만 그 힘들을 모아 우리가 스스로 독도를 지켜나가야할 것을 다짐하고 또 다짐해봅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