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세계사]일본역사

저작시기 2006.03 | 등록일 2006.03.19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막번체제의 전개
겐로쿠문화
막번체제의 동요 ...등 책 요약부분과 같이 있어 알기 쉬울것예요

목차

제 9 장 막번체제의 전개와 겐로쿠(元祿) 문화
1. 막부정치의 전개
2. 산업의 발달과 도시.
3. 겐로쿠(元禄:げんろく)문화
제 10 장 막번체제의 동요와 새로운 사상 . 문화
1. 막번체제의 동요와 정치개혁
2. 가세이(化政)문화와 학문의 신경향

본문내용

- 전대의 무단주의에서, 4대 장군 이에쓰나(家綱:いえつな)의 시대가 되면서 이미 막번체제가 정비되고 장군의 지배력도 확립되어 무력에 의한 막부전복의 위험은 없어졌다. 또한 상품경제의 발달에 의한 무사의 경제적 빈곤과 농민의 반항에 직면하여 법률, 제도를 정비하여 사회질서를 유지하고 막부의 권위를 높이고자 문치(文治)주의가 정치전반에 대두하였다.
- 막부 창업기의 개역(改易:かいえき),감봉 등에 의해 생긴 로닌(牢人)이 사회문제가 되 어 종래의 로닌에 대한 대책을 완하하여 관리등용의 길을 열고, 순사의 금지, 다이묘가 막부에 인질을 보내는 것을 중지시키고, 로닌의 발생을 저지하기위해 50세 미만의 자에게 말기양자(末期養子:まっきようし)를 인정하는 등 다이묘 통제책을 완화하였다.
쓰나요시(綱吉:つなよし)의 정치

- 1680년 4대 장군 이에쓰나(家綱:いえつな)의 동생인 도쿠가와 쓰나요시(德川綱吉:つなよし)가 5대 장군으로 취임하여 유학과 교육을 진흥시키는 등 학문의 장려에 힘을 기울이기도 하고, 반면 소바요닌(側用人:そばようにん)인 야나기사와 요시야스를 등용시켜 방만한 정책을 추진해 고코쿠지(護国寺)등의 대사원 조영에 거액의 비용을 지출하여 막부의 재정을 어렵게 했다. 그래서 막부는 금은화폐를 순도가 낮게 재주조하여 그 차입금으로 막부의 재정위기를 타개하려 했으나 경제가 혼란해지고 물가상승을 초래하여 일반무사와 서민의 생활을 위협하였다. 더욱이 극단적인 동물애호령을 강요하여 무사 서민의 원성을 샀다.
쇼토쿠(正徳:しょうとく)의 정치

- 6대 장군 이에노부(家宣:いえのぶ)와 7대 장군 이에쓰구(家継:いえつぐ) 시대에 정치를 담당했던 인물이 아라이 하쿠세키(新井白石)로 정치고문으로서 유교이념에 기초해 적극적인 문치정치를 행했다. 쓰나요시 시대의 정책을 폐지, 화폐의 재주조를 시행, 금의 함유율을 높임, 조정의 의례를 도입하고 의식과 전례를 정돈하여 장군의 권위를 높이는 등 막부의 정치를 쇄신하였다. 허나, 화폐 재주조는 유통고가 감소하여 화폐부족을 초래하여 도리어 경제계를 혼란시키는 등, 그의 정치는 사회실정에 맞지 않는 것도 적지 않았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