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사의 자기개발][논문해석]간호사의 이미지, 간호사의 자기개발에 관한 저널해석

저작시기 2006.03 | 등록일 2006.03.19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6,000원

소개글

간호사의 이미지나 자기개발에 관한 논문해석 숙제로 해갔습니다.
논문명은 outcomes of a career planning and development program for Registered Nurses 입니다.
3일밤을 새워서 한 귀중한 자료이구요.
2004년논문이어서 비교적 최근의 논문이라 할수 있습니다.

목차

literature review
summary
conceptual framework
study purpose
research questions
methods
results
nurse outcomes
system outcomes
discussion
limitations
conclusion
references

본문내용

Career self-efficacy
자율적인 전문적 실무를 달성할 수 있는 핵심적인 요소는 재능이다. 자율성은 우리가 아는 것에 의해 행동하는 자유이다. 그러므로, 각각의 재능에서 나오는 지식 없이는 아무도 자율적으로 일할 수 없다. 간호사가 자신의 지식에서 가지는 자신감 즉, 지식과 관련된 자아와 지식에 기반을 둔 가치는 자율성을 갖기 전에 반드시 갖추어야 할 요소이다. self-assessment의 과정은 간호사로 하여금 그들의 가치, 경험, 지식과 힘을 갖는데 큰 도움을 준다. 그들의 힘과 성취감에 초점을 맞춘 기회는 그들의 지식이나 생각과 경험의 가치에 있어서 자신감을 향상시킨다. 직업적 자기효용성에 기초한 자료들은 개인이 통제할 수 있는 경험이 행동과 관련된 직업에 있어서 중요한 척도가 된다는 점을 시사한다.
자기효용성은 한 개인이 세부적 임무, 문제 활동과 직업에 있어서 개인적 수용능력을 잡을 수 있다는 신념이다. self-efficacy 이론은 self-efficacy의 판단과 직업적 흥미의 우연한 상관관계를 지적한다. 즉, 자신의 직업에 있어서의 self-efficacy를 강하게 가진 사람은 자신이 택한 직업에서 많은 재미를 느낀다.
Murdock and Neafsey는 self-efficacy의 척도가 프로그램 평가에 매우 유용하다고 보고했다. 그들의 보고에 따르면, self-efficacy가 그들의 행동과 관련된 인식을 다루기 때문에, self-efficacy가 직업발달 중재의 적절한 결과가 될 수 있다. Hackett(1995)는 self-efficacy와 직업의사결정의 관계가/ 효과적인 직업의사결정이 기술의 발달뿐만 아니라, 의사결정 능력에 있어서의 자신감까지 포함한다는 가정에 바탕을 두고 있음을 주장했다. 사람들이 자기자신과 자기자신의 의사결정 능력에 있어서 자신감이 커질 수록, 그들의 직업을 더욱 활동적으로 성취하고, 적극적인 참여처럼 동기부여가 커진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