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생활,환경]생활문화와 매너 사례와 기사 스크랩

저작시기 2005.10 | 등록일 2006.03.19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교양수업시간에 제출했던 레포트입니다.
열심히 썼었구요... a+ 받았습니다.
유용한 자료로 활용하세요..

목차

1.내가 어긴 매너
사례① 인사매너 중 소개매너
사례② 커뮤니케이션 매너 중 휴대폰매너
사례③ 공공장소와 매너 중 길에서의 매너
사례④ 공공장소와 매너 중 대중교통 이용 매너
사례⑤ 사교매너 중 방문 및 접대매너

2.타인이 어긴 매너
사례① 복장매너 중 T.P.O에 따른 복장매너
사례② 사교매너 중 경조사 매너
사례③ 공공장소와 매너 중 길에서의 매너
사례④ 직장인의 매너 중 직장내의 매너
사례⑤ 공공장소의 매너 중 공연 관람매너

3.관련기사 스크랩

4.느낀점

본문내용

2.타인이 어긴 매너


사례① 복장매너 중 T.P.O에 따른 복장매너
진정으로 우아하고 품위있는 복장 매너는 자신의 나이, 사회적 지위(직업), 때와 장소, 상황에 적합한 옷차림을 하는 것이다.
결혼식장에 초대받아서 갈 때에는 하얀색의 옷은 피해서 입어야 하는 것이 상식이다. 그 이유는 축하해 주러 간 객으로써 그날의 주인공인 신부가 흰색의 드레스를 입는데 신부보다 돋보여서는 안되기 때문이다. 요즘 스타들의 결혼식으로 규모가 큰 결혼식이 자주 열리는데 그 때마다 스타 친지들의 패션쑈를 하듯 눈에 띄는 옷차림과 화장을 하고 오는 사람들을 볼 수 있다. 각종 매스컴을 통해 보도되기에 품위유지에 신경을 쓰는 것을 어느정도는 이해하지만 결혼식에 참석할 때 만은 결혼하는 이의 축복받은 결혼식을 위해 백색의 의류는 피하는 자그마한 센스를 발휘하여 주는 것은 어떨까?

사례② 사교매너 중 경조사 매너
인간생활에는 언제나 경사와 조사가 번갈아 가며 나타난다. 축하하고 위로한다는 것은 상대방을 배려하는 것임과 동시에 후일에 자신의 경조사에도 축하와 위로를 받을 수 있으며, 이는 곧 원만한 인간관계 유지를 위해서도 도움이 된다. 따라서 경조사시에는 반드시 참석하여 축하와 위로를 해주며, 만일 참석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전화나 카드, 꽃바구니 등을 대신한다.
얼마전에 이모가 아이를 출산하셔서 입원하신 병원에 출산을 축하하러 간 적이 있다. 그때 마침 2인실은 모두 차서 할 수 없이 4인실에 입원하게 되셨다는데 출산의 고통 때문에 절대 안정을 취해야 하는 산모가 있는 병실에 많은 사람들이 축하하러 오갔고 1인실도 2인실도 아닌 4인실이었기에 시장통을 방불케 할 만큼 병실이 사람들로 가득 찼다. 출산은 분명 축복받을 일이기에 축하하러 오시는 손님들에게 감사한 마음은 있지만 산모가 있는 병실에 수다떨러 온 철없는 아이처럼 몇시간이 지나도록 시끄럽게 잡담하는 친구들은 다른 산모와 보호자의 눈살을 찌뿌리게 했다. 오랜만에 만난 친구라서 반가운 마음에 그동안 못다한 이야기를 하는것은 이해하지만 혼자 사용하는 병실이 아닌데 주변의 시선은 아랑곳하지 않고 떠드는 모습은에는 혀를 끌끌 찰 수 밖에 없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