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론]발도르프교육

저작시기 2005.10 | 등록일 2006.03.19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교육(교직이수)과목 중에서 외국의 유명한 발도르프의 교육법을 통해 우리나라의 교육을 되돌아 본다.

목차

1. 발도르프 교육은 “인간과 교육(환경)의 관계”를 어떻게 설명하고 있는가?
2. 발도르프 교육이 인간의 성장과 발달에 주는 의의 및 시사점은 무엇인가?
3. 발도프르 교육을 우리나라 공교육에 활용 또는 응용하고자 할 때 발생하는 한계점과 가능성은 무엇인가?

본문내용

발도르프 교육에서는 인지 중심으로 치우치는 교육에 반대하고 있다. 오히려 발도르프의 교육은 전인적 인간교육을 추구한다. 인간에게 잠재되어 있는 능력이 무엇인지, 아이들이 무엇을 원하는지를 찾는 것이 발도르프 교육의 목표이지만, 그것을 찾기 위해서 학생들은 모든 분야의 교육을 받는 다는 것이 현 우리나라의 교육과의 차이점이다. 보다 구체적인 이유를 제시하면, 발도르프 교육에서는 교육한다는 것은 학문, 예술, 종교 등을 배양한다는 것이고, 인간은 모든 가능성들이 내면에 집중되어 있다고 보는 것이다. 또한 교육의 중심은 학생의 자립적인 발달을 돕는 것이라고 여겨서 전인적인 교육을 추구하게 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학생들의 사고와 관찰력 등을 향상시키는 발도르프 교육이 현 시점이 우리나라 공교육의 대안교육으로 적합할까? 부정적인 면이 많다. 일단 전면적인 활용은 현 교육의 큰 구조적 변화와 이에 따른 사회적 혼란을 초래한다. 가장 큰 이유를 살펴보면 발도르프 교육은 초․중․고등학교의 12년 교육을 한 학교로 통합하여 이루어지는 반면 우리나라는 초등학교 6년, 중학교 3년, 고등학교 3년 이렇게 나뉘어 존재하고 있다. 이 구조의 변화는 쉽게 이루어지지 못한다. 엄청난 예산과, 혼란이 뒤따르기 때문이다. 두 번째 이유는 다음과 같다. 1학년부터 8년 동안 한명의 전임 담임선생님이 있다는 것이다. 8년 담임교사는 지속적 교육을 통해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발달과정에 안정감을 주며, 장기적 교육 구상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갖고 있지만, 학생과의 갈등이 한번 일어나면 이를 위해 교사 스스로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해야하고, 새로운 교육구상을 위해 꾸준히 노력해야 한다는 전제 조건이 있어야 한다. 현 공교육의 교사들은 전부는 아니지만 대부분의 교사들이 자기발전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이 부족한 상태이다. 이 문제는 계속적으로 문제제기 되어 왔고 이를 위해 교사평가제 같은 대안법이 등장하고 있다. 교사의 문제는 8년 담임뿐만 아니라 발도르프 교육을 시행하기에도 걸림돌이 되고 있다. 이 교육과정에서 교사는 학생들에게 교과서가 없이 그림, 설명, 지형 제작 등을 이용한 수업을 하고 있다, 이는 단순히 자신이 전공한 과목만으로는 진행할 수 없는 수업방식이다. 교사는 과목 지식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심리 파악을 통한 흥미 유발, 소재 개발, 미술, 음악 등의 예술적 감각이 요구된다. 이는 오전, 오후 수업으로 나누어 담임과 전문교사로 나뉘어 수업되는 발도르프 교육 모든 교사에게 충족되어야 할 조건인 것과 마찬가지이다. 요약하자면 공교육에 도입하기에는 훈련된 교사가 부족하다는 것이다.
또한 발도르프 교육이 교장이 없이 교사들 스스로 학교 행정․운영 관리를 하는 것인데 현 공교육은 국가의 재정적 자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고 또한 교사들이 수업이외의 학교 운영 및 행정까지 관여할 시간적,환경적 여유가 없다. 사교육이라면 가능 하지만 학부모들의 재정적 부담이 커지게 되는 문제가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