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어]한용운의 시 3편과 해설

저작시기 2006.03 | 등록일 2006.03.19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만해 한용운의 시 작품 3개를 수록하고 그 작품에 나타나는 한용운의 시세계를 서술하고 있습니다. 2006년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국어 공통과제물 작성시 도움을 드릴 수 있는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문

1. 한용운 작품 소개
1) 님의 침묵
2) 알 수 없어요
3) 복종

III. 결론

본문내용

2) 알 수 없어요
바람도 없는 공중에 수직(垂直)의 파문을 내이며 고요히 떨어지는 오동잎은 누구의 발자취입니까?
지리한 장마 끝에 서풍에 몰려가는 검은 구름의 터진 틈으로 언뜻언뜻 보이는 푸른 하늘은 누구의 얼굴입니까?
꽃도 잎도 없는 깊은 나무에 푸른 이끼를 거쳐서 옛 탑(塔) 위의 고요한 하늘을 스치는 알 수 없는 향기는 누구의 입김입니까?
근원은 알지도 못할 곳에서 나서 돌뿌리를 울리고 가늘게 흐르는 작은 시내는 구비구비 누구의 노래입니까?
연꽃 같은 발꿈치로 가이 없는 바다를 밟고 옥 같은 손으로 끝없는 하늘을 만지면서 떨어지는 해를 곱게 단장하는 저녁놀은 누구의 시(詩)입니까?
타고 남은 재가 다시 기름이 됩니다.
그칠 줄을 모르고 타는 나의 가슴은 누구의 밤을 지키는 약한 등불입니까?

2)-1 시에 나타난 작가의 시 세계
한 용운의 시집에서 님이 문자 그대로의 님이나 불교적인 님이 아니라 상실된 국권을 의미하며 한 용운은 국권상실을 연인의 죽음에 비유하여 노래하고 있다는 것은 앞서 언급한 대로이다.

참고 자료

김재홍, 한국현대시 은유형태분석론 , 현대문학 , 1989
김재홍, 한용운문학연구, 서울 : 일지사 1982
오세영, 한국 현대시 분석적 읽기, 고려대학교 출판부 1998
이승훈 , 시론 , 서울:고려원 1979
정한모 , 현대시론, 보성문화사 ,1994
조동일, 한용운 국문학사상사시론, 지식산업사, 서울 ,1978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