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동서양고전]정약용의목민심서

저작시기 2004.05 | 등록일 2006.03.19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목민심서의 내용요약과 감상문이 실려있습니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동서양고전 중간시험과제물 작성시 참고될 만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 애민6조 내용요약

3. 결론 - 독후감

본문내용

1. 서론

다산(茶山) 정약용(丁若鏞, 1762-1836)이 살았던 18세기 중반에서 19세기 전반까지의 시기는 국내적으로 누적되고 고질화 된 권력 다툼과 부정부패, 내란 등으로 국가의 기강이 무너지고 백성들의 고통이 참담한 상황에 이르렀으며, 대외적으로는 천주교를 위시한 외래 사조(思潮)가 밀려들어오던 때였다.

일찍이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등을 겪으며 국고는 탕진되고 농토는 피폐해져 백성의 궁핍은 극에 달했으며 점차 이들은 반(反)정부적 내지 반(反)귀족적 성향을 띠게 되었다. 그런 상황하에서 백성들을 돌보아야 할 관리들은 오히려 횡포를 자행하며 스스로 탐관오리가 되어 백성들을 수탈하고 착취하니 ‘홍경래의 난(1811)’‘진주민란(1862)’ 등 크고 작은 민란이 끊이지 않았다. 이와 같은 정치의 문란, 경제의 피폐, 사회의 혼돈 속에서 오직 생존을 위해 집을 버린 백성들은 떠돌이 유랑민이 되어갔다. 이런 시대상황 속에서 경국제민(經國濟民)과 혁신(革新)을 주장하는 실학파(實學派)가 역사의 전면에 등장한 것은 결코 우연이 아니다.

성호 이익(李瀷)의 유학과 더불어 실학은 다산의 사상에 큰 영향을 주었으며 경국제민과 치국안민의 실천유학(實踐儒學)에 바탕을 둔 다산의 사상은 그가 강진으로 유배되어 온 이후에 차츰 틀이 잡혀 집대성되기에 이른다. 유학의 전통적 윤리를 바탕으로 합리적이고 실용적인 과학 사조를 실생활에 도입하는 것이 다산 실학사상의 요체이며 그 실학사상의 실천강령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책이 바로 「목민심서」이다.

이조말기의 상황과 오늘날의 정세가 비록 다르기는 하나 「목민심서」에서는 백성들의 고통과 답답하고 억울한 사정을 해결해 주어야 하는 책임과 사명을 지닌 공직자들에게는 금과옥조(金科玉條)가 될만한 구절이 많으며 특히 공부하는 학생들은 향후 사회에 진출하기 위해 읽어 두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