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어국문]<금오신화>에 나타난 여성상 연구 - 시조에 나타난 여성의 이미지와 비교하여

저작시기 2005.12 | 등록일 2006.03.19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36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김시습의 <금오신화> 에 나타난 여성상을 밝히고
그 여성상을 강조하기 위해 금오신화 이후에 지어진 17~18세기의 시조에 나타난 여성상을 제시하여 비교하였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목적

Ⅱ. 시조에 나타난 여성상

1. 남성이 보는 여성의 이미지
2. 성의 표현방법과 정조관념
3. 기다림의 양상과 불만표출 방법

Ⅲ. 『금오신화』에 나타난 여성상

1. 의사소통에 적극적인 여성
2. 자기 확신이 있는 여성

Ⅳ. 결론

본문내용

일반적으로 남성 중심적 시각에서 여성 인물을 창조하는 경우, 있는 그대로의 여성이기 보다는 남성들의 가치 기준에 들어맞는 인위적인 여성상을 만들어 낸다. 그래서 엄격한 가부장제 사회였던 조선 시대의 문학작품에서 여성들은 남성과의 종속적인 관계를 통해서만 그 삶이 형상화되었고 男女有別, 三從之道, 女必從夫 등의 유교적 이념에 충실한 여성만이 이른바 善人으로 추앙받고 그렇지 못한 여성의 경우 철저히 惡人으로 묘사되었다. 이러한 가부장제를 비판하기보다는 이러한 기준에 의해 왜곡되지 않은 긍정적 여성상을 찾아보는 것이 더욱 적극적인 자세가 아닐까 생각한다.
이 논문의 목적은 조선 시대 소설에 나타난 전체적인 여성상을 그리려는 것이 아니다. 최초의 소설 속에 그려진 여성상에 대한 집중 조명이라는 점에 의미를 부여하고자 하는 것이다. 다른 소설에 비해 시기적으로 앞서는 『금오신화』에 당대 여상상이 어떻게 그려지고 있는가를 살펴봄으로써 조선시대의 일반적인 여성상으로 여겨졌던 것과는 상당히 다른 여성 인물의 면모를 제시하고자 한다. 『금오신화』에 실려 있는 5편의 소설 중에서 여성이 등장하는 「만복사저포기」,「이생규장전」,「취유부벽정기」등 3편만을 논의의 대상으로 하여 주로 여성 인물의 말과 행동을 분석하는데 초점을 맞추었다.
또한 본고에서 분석한 시조는 주로 17세기와 18세기의 작품으로 시조에 등장하는 여성의 이미지를 제시하였다. 시조의 여성상과『금오신화』에 등장하는 여성상을 비교하여 시조 이전에 나온『금오신화』의 선구자적인 가치를 강조하려 했다.

참고 자료

강진옥, 「금오신화와 만남의 문제」, 『고전소설연구의 방향』, 강원대학교 출판부, 1988.
국어국문학회, 『고시조 연구』, 1997.
김광순, 「古小說에 나타난 朝鮮朝女人象」, 효성여대 한국여성문제연구소, 1989.
김경남 외 2명, 『韓國文學과 女性』, 1997.
김시습, 이재호 옮김, 『금오신화』, 을유문화사, 1994.
김용숙, 『한국 여속사』, 민음사, 1990.
김용찬,「시조에 나타난 여성 이미지의 양상과 의미」, 「한국시가연구」8, 2000.
김희옥, 「조선조 여류시조에 나타난 애정의식 연구」, 한국교원대 석사학위 논문, 1998.
민병수, 「매월당의 시세계」,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1978.
박희병, 『韓國傳奇小說의 美學』, 돌베개, 1997.
원선자, 「한국고전소설의 여성상 연구」, 단국대 박사논문, 1995.
이현주, 「조선후기 한문단편에 나타난 여성상 연구」, 영남대 석사논문, 1996.
장성진, 「장시조에 나타난 조선 후기의 여성」, 한국여성문제연구소, 1983.
정병욱, 『한국고전산문 연구』, 홍성사, 1978.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지식산업사, 1994.

등등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