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동양중세사]당송변혁기(唐宋變革期)

저작시기 2005.10 | 등록일 2006.03.18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당송변혁기(唐宋變革期)란 8세기 중엽 안사의 난부터 송이 건국되는 10세기 후반까지 단순한 왕조교체가 아닌 정치· 사회· 경제 등 각 방면에 걸쳐 혁명적이라고 할 만큼 여러 변화를 가져왔다.

목차

Ⅰ. 당송변혁기의 의미
Ⅱ. 당송변혁기의 정치적 측면
1. 귀족사회의 몰락
2. 황제전제정치 확립
Ⅲ. 당송변혁기의 경제적 측면
1. 농업의 발전
2. 상업의 발달과 도시의 성장
Ⅳ. 결어 (나의 생각)
참고문헌

본문내용

위진남북조 시대를 통일한 수나라를 거치면서 중국대륙을 약 300년간 통일정권을 유지했던 당나라는 사회적 여러 가지 모순이 발생하고 이에 새로운 대책을 내세워서 정권을 유지하려고 노력하였지만 절도사들의 난립으로 당나라는 역사 속으로 자취를 감추게 된다. 그 후 5대 10국의 분열기를 거쳐 송에 의해 통일되는 중국의 역사는 당말에서 송의 건국되는 시기를 단순 왕조 교체가 아닌 혁명적이라고 할 만큼 여러 변화를 가져왔다.
하지만 학계에서는 여러 변화가 있었던 시기를 두고 여러 가지 견해의 차이를 두고 있다. 서두에서 언급했듯이 송 이후를 근세로 보느냐, 중세로 보느냐의 견해의 차이가 있다. 이러한 관점은 토지소유 형태의 변화와 생산관계의 구조를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달라진 것인데 이는 생산수단을 가진 자와 노동력을 제공하는 자 사이를 노예로 보느냐 농노로 보느냐에 따라 달라진 것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지주와 전호의 관계를 지배와 예속의 관계인 노예에서 농노로 보면 고대에서 중세로 넘어가는 시기라 할 수 있고 농노에서 자유로운 농민으로 본다면 중세에서 근대로 넘어가는 시기로 불 수 있기에 아직까지 뭐라 확실하게 결론을 내릴 수 없는 것이 사실이다. 학계에서 끊임없는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과제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