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간과학]석유위기와 기후변화 위기 극복 방안

저작시기 2005.08 | 등록일 2006.03.18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41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석유위기와 기후변화 위기 극복 방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석유위기
1. 석유자윈의 고갈위기
1) 에너지 집중 산업의 발달
2) 석유 위기의 시작
3) 전쟁과 환경재해의 원인 석유
4) 제1차 석유위기
5) 제2차 석유위기
2. 석유위기가 초래할 위험
1) 전쟁과 혼란
2)국가 경제적 위기
Ⅲ. 기후변화 위기
1. 기후변화란
2. 지구의 평균 대기온도 상승
3. 지구온난화
1) 지구 온난화의 징후
2) 태양열 복사 ․자연적 온실효과와 지구 온난화
3) 온실가스와 지구온난환
4) 이산화탄소와 지구 온난화
4. 지구 온난화의 영향
1) 기후변화
2) 농업과 삼림
3) 해수면 상승
4) 환경과 보건
Ⅳ. 해결방안
1. 국제적 지구온난화 대응노력 - 기후변화협약 채택


2. 우리나라의 대응 노력
1) 환경부와 행정청의 공동 대응체제 구축
2) 효율적인 대체 에너지의 개발
3. 기업차원의 노력
Ⅴ. 대체에너지의 개념과 종류
1. 대체에너지란
2. 대체에너지의 종류
1) 태양광 발전
2) 태양열 발전
3) 바이오매스
4) 풍력
5) 소수력 발전
6) 지열 에너지
7) 해양 에너지
8) 폐기물 에너지
9) 연료전지 발전
10) 수소 에너지
Ⅵ. 우리나라와 해외의 실천사례
1. 우리나라의 대체에너지의 활용
2. 해외의 사례
Ⅶ. 맺는말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석유위기

1. 석유자윈의 고갈위기
1) 에너지 집중 산업의 발달
경제전반에 걸친 산업 활동을 위해 부당하고 불편해도 국지적 집중적으로 존재하는 에너지원을 수입할 수밖에 없고 계속 그들의 정책에 휘둘릴 수밖에 없는 것인데 그 사용 후 부작용은 엄청난 후유증을 갖고 온다. 마치 양면의 날을 가진 칼을 쓰지 않을 수밖에 없다고나 할까? 순기능과 역기능 앞에서 우리에게 취사선택이란 없으며 어떻게 쓸 것인가 최소한의 피해를 위한 온갖 노력만이 필요할 따름이다.
핵에너지 이전의 지구는 태양으로부터 주어진 에너지로 모든 것을 해결해 왔다. 그래서 기후는 안정됐고 계절은 때맞춰 순환되고 지구에너지흐름은 그야말로 청정과 자연스러움 그 자체였는데 화석에너지사용 후 나오는 이산화탄소, 메탄, 아산화질소등의 미량기체가 대기 중에서 온실유리와 같은 작용을 하여 지표면의 방출된 지구복사열 일부가 다시 표면을 덥혀 대류권온도를 높이는 등 이와 같은 산업혁명이후 화석연료사용의 급증과 인구증가 등의 인위적 요인은 시간이 갈수록 그 정도가 더해가고 있다. 게다가 태양에너지와 조력, 지열에 의해 균형을 이뤄 왔던 지구에너지 흐름 속에 핵에너지라는 엄청난 양의 지구에너지총량의 인위적 증가는 앞으로의 지구가 얼마나 급작스럽고 파괴적이고 예측 불가능한 기후패턴을 야기할지 아무도 모른다. 눈에 보이는 조건 외에 보이지 않게 서서히 장시간 진행되어 어느 날 문득 그 파장효과가 나타날 때 그것을 되돌리기에는 이미 너무 많은 피해와 수습할 수 없는 난국에 그것이 진행돼온 만큼의 시간 이상이 요구된다고 할 때 지구생명체 모두는 치명적인 위험에 빠지게 되고 말 것이다. 일반적으로, 지구온실효과 같은 현상과 지구에너지 총량의 급격하고 방대한 양의 인위적 증가라는 두 요소는 지구의 기온을 상승시킴으로써 범람, 가뭄, 화재, 열파 등이 해수면상승과 토지의 사막화, 계절변화, 동물의 멸종 등의 현상을 진행시키고, 이것이 가속화되어 극단적 상황이 되면 저지대는 물에 잠기거나 극지방 생물이 죽고 심지어는 빙하기가 올 수도 있다고까지 예측하기도 하는데, 그야말로 예측 불가능한 상황이 전개될 것만은 자명하다 할 것이다.
그러나 산업혁명이후 지금까지의 산업 활동의 원천은 에너지의 사용에 있으며 현대 산업사회는 이런 딜레마를 피할 수 없고, 만일 이런 기존의 산업 활동을 구체적, 강제적으로 규제하게 된다면 우리나라 같은 에너지 다소비형 산업구조에서는 경제전반에 미칠 영향이 지대하고 경제적으로 너무나 민감한 사안인 것이다. 온실가스를 만드는 주범은 화석연료사용에 있으며 전력생산으로 배출되는 온실가스의 양은 전체 온실가스 발생량 중 25%에 달하는데, 해마다 일인당 연간 전력사용량은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2001년도 사용량은 5960KW까지 증가되었으나 미국의 일인당 연간 사용량의 절반에 못 미치고 있으니 앞으로 계속 증가될 것을 알 수 있다.

참고 자료

모집라티프(이혜경 옮김) 『 기후의 역습 』, 현암사 2005
앤써니샘슨(김희정 옮김) 『 석유를 지배하는 자들은 누구인가 』, 책갈피 2000
이필렬 『 다시 태양의 시대로 』, 양문 2004
이필렬 『 석유시대 언제까지 갈 것인가 』, 녹색평론사 2002
폴로버츠(송신화 옮김) 『 석유의 종말 』, 서해문집 2004
방송통신대학교 수업교재 『 인간과 과학 』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