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문학]세익스피어의 시대

저작시기 2006.03 | 등록일 2006.03.18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셰익스피어

목차

없음

본문내용

낭만기로서 셰익스피어의 창작정신에 다시 한번 변화를 맞이하게 된다. 폭풍이 지나간 뒤의 고요함과 기쁨도 슬픔도 다 맛보고 이제는 체념과 애정으로 인생의 일체를 허용하는 셰익스피어의 자세를 엿 볼 수 있다. 이 시기에 셰익스피어는 <Cymboline>, <Winter`s Tale>, <The Tempest> 등의 로망스 극을 썼다. 이 시기의 극들은 모두가 민화나 동화와 같다. 그래서 부드러운 가을 햇살과 같은 매력으로 충만해있다. 또한 이때는 인생의 황혼기에서 본 체념과 화해, 관용과 자비, 그리고 온화함이 주류를 이룬다. 폭풍이 지난 다음의 잔잔한 심경이 그대로 반영된 시기로 도덕적 판단을 유보하면서 선 안에서 악과 갈등하는 양상을 보여준다. 요컨대 로망스극의 특징은, 첫째로 로망스 적이고 현실이탈이다. 둘째는 전반은 비극적, 후반은 희극적, 즉 희비극(tragi-comedy)이고 늘 해피엔딩으로 끝난다. 셋째는 부부와 친자 등 가족재회의 주제가 많다는 점이다.

6. 결론
드라이든(Dryden)은 “셰익스피어는 모든 시인 중에서 가장 크고, 가장 포용력이 있는 시혼의 소유자다”라고 경찬했고, 칼라인(Carlyle)은 그를 가리켜 식민지 인도와도 바꿀 수 없다고 극찬했다. 또 독일인들조차도 “우리의 셰익스피어”라고 부를 만큼 위대한 그는 르네상스기를 대표하는 작가임에 틀림없다.
셰익스피어 시대의 배경과 문학작품을 이상에서 평가해본 결과 셰익스피어의 문학세계에는 인간존재와 삶에 대한 보편적 진리와 패턴에 대한 탐구만이 절대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작가가 살았던 시대의 사회적 갈등과 혼란에 대한 예리한 통찰과 비판적 인식이 동시에 존재하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양면이 적절하게 조화를 이루어 내었기에, 또한 셰익스피어 작품의 다양성과 유기적인 통일성 때문에 그의 다층적이고 심오한 작품세계가 가능하였다. 그리고 말로우(Marlowe), 존슨(Ben Johnson), 보먼트(Beaumont), 플레처(John Fletcher) 등 당대의 경쟁자들과 비교해 지금까지도 찬미와 존경의 대상으로 빛을 발하는 것이다.
것이다.

참고 자료

김회진. 영문학사의 이해. 지문당, 1999
김정규. 영문학사. 경남대학교, 2000
프랭크 커모드(한은경 역). 셰익스피어의 시대. 을유문화사, 2005
박우수. 종교개혁과 르네상스 영문학. 형설출판사, 1994
이광운, 김현생, 영국문학사. 형설출판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