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전기기기]분상및콘덴서기동모터

저작시기 2005.03 | 등록일 2006.03.18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분상(split-phase) 및 Capacitor Start 모터의 기동 Torque와 기동전류와의 관계를 알아본다.

목차

1.실험목적
2.예비지식
3.예비에 따른 결과추측

본문내용

외부의 자석을 회전시키면 내부에 있는 도체 원통도 유도 전동기의 회전원리에 의해서 자석의 1.실험목적>
분상(split-phase) 및 Capacitor Start 모터의 기동 Torque와 기동전류와의 관계를 알아본다.

2.예비지식 및 선행학습>
2-1. 단상 유도 전동기의 원리
외부의 자석을 회전시키면 내부에 있는 도체 원통도 유도 전동기의 회전원리에 의해서 자석의 회전방향과 같은 방향으로 도는 현상을 이용한다. 아래와 같이 자극 대신에 코일을 이용하면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즉, 두 코일의 감는 방향을 같은 방향으로 하면 마치 자석의 N극과 S극이 되어 여기에 교류 전원을 연결하면 자기장이 형성된다. 그러나 단상 교류에 의한 교번 자기장은 생기지만, 일정 방향으로의 회전 자기장이 생기지 않기 때문에 자체적으로 기동하지 못한다. 따라서 단상 유도전동기는 먼저 일정 방향으로 기동 회전력을 주는 장치가 있어야한다.



2-2. 분상기동전동기


위의 그림 (a)는 분상 기동형 전동기의 접속도이다. 주권선 M은 항상 전원에 접속된 단상 권선이며 이것과 직각 위치에 기동권선 s가 있다. 기동권선은 주 권선보다 가는 전선을 적은 권수로 감고 외측에 직렬저항 R을 접속한 것도 있다. 따라서 기동권선의 회로는 인덕턴스가 작고, 저항이 크므로 흐르는 기동전류 Is는 전원전압 V보다 그다지 위상이 늦지 않는다.
위에 그림 (b)에 나타낸 것 같이 Is와 IM 사이에는 에 가까운 위상차가 생긴다. 이것은 분리해서 감겨있는 2상권선에 2상교류에 가까운 전류가 흐르게 됨으로 회전 자계가 만들어져 기동 시킬 수 있다. 이 형식은 기동 토크가 비교적 작고 일반적으로 200[W]이하의 전동기에 쓰이고 있다. 기동권선은 기동 때만 회전자계를 부여하면 되고, 어느 속도에 달하면 원심력 스위치 CS가 움직여 자동적으로 회로에서 분리된다. 이 전동기의 회전 방향을 반대로 하는데 위의 그림 (c)와같이 4개의 선에 접속을 바꾸면 된다. 보통 주 권선에는 U, X기호가 있고, 기동권선에는 Y기호가 있다. U와 Y를 연결 하던가 또는 U와 Y, X와 V를 연결하면 회전방향은 반대가 된다. 이 전동기는 기동해서 규정 속도에 가깝게 되면 딱 소리가 나며 원심력 스위치 CS가 동작함을 알수있다. 만일 이것이 동작하지 않으면 기동권선에 전류가 계속 흐르고 단시간용으로 만들어져있는 기동권선이 타버리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