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전기기기]교류발전기효율과손실

저작시기 2005.03 | 등록일 2006.03.18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교류발전기에서의 손실의 원인을 발견하고 효율을 계산한다

목차

1.실험목적
2.예비지식
3.예비에 따른 결과추측

본문내용

1.실험목적>
교류발전기에서의 손실의 원인을 발견하고 효율을 계산한다.

2.예비지식 및 선행학습>
어떤 에너지를 다른 형태의 에너지로 변환할 때에 거기에는 손실이 발생한다.
손실에는 원동기의 손실과 발전기의 손실로 구분할 수 도 있고, 기계적인 손실과 전기적인 손실로도 구분할 수 있다. 이런 경우 에너지 변환 효율은 발전기의 출력에너지 대 원동기의 입력에너지로 효율을 계산한다.

에너지변환효율(%) = (발전기출력에너지 / 원동기입력에너지) * 100

단순히 발전기 자체의 효율을 말할 경우에는,

발전기효율(%) = [발전기출력 / (발전기 자체손실 + 발전기출력)] *100

발전기 자체손실
-1.회전손실(PRL) : 발전기의 기계적 마찰에 의한 손실과 공기마찰손실이다.
-2.계자권선손실(PFL): 회전계자인 계자 권선 저항과 이에 흐르는 여자 전류에 의한 손실로 일종의 동손에 해당한다.
PFL = RF × IF2

-3.전기자 권선손실(PAL): 고정자 전기자 권선 저항과 부하 전류에 의한 손실로 동손에 속한다.
PAL = RA × IL2

-4.코어손실(PCL): 발전기의 고정자 전기자 권선이 있는 코어에 발생하는 와류손 및 히스테리시스 손실이다. (전류의 방향이 바뀌면서(교번전류) 자계의 방향이 바뀌는 과정에서 발생되는 교류 손실.)

발전기에서는 부하전류에 따라 변하게 되는 전기자 손실이 있다. 그러나 회전손실이나 계자손실은 고정된 손실에 속한다. 따라서 부하가 적을 때도 고정손실은 불변이므로 적은 부하에서 발전기의 효율은 나쁜 상태가 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