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학,교육행정]`교육의 목적`을 읽고

저작시기 2005.12 | 등록일 2006.03.18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대학교 2학년 2학기에 개설된 교육행정 시간에
중간대체 리포트로 교육의 목적을 읽고 쓴 것.
책 정보.
<교육의 목적> 알프레드 노스 화이트헤드 지음, 오영환 옮김, 궁리 출판사

페이지수 : 5페이지 (목차포함)

목차

<목차>
1. 로맨스의 단계(서론)
2. 정밀화의 단계(본론)
3. 일반화의 단계(결론)

본문내용

1. 로맨스의 단계(서론)

교육의 목적이란 무엇인가. 앞으로 몇 년 뒤면 교단에 서있을 나는 이 질문에 대해 스스로 정확하게 답변할 만한 식견이 아직은 없다. 혹시라도 대답을 하게 된다면 그것은 다른 사람의 말을 빌리는 것 밖에 되지 않을 것이다. 일단 서론, 본론, 결론의 용어에 대해서 먼저 짚고 넘어가야 할 것 같다. 알프레드 노스 화이트헤드 교수는 <교육의 목적>의 저자로서 이 책의 제 2장인 <교육의 리듬>에서 학습자를 교육하는 데 있어서는 세단계의 리듬이 있는데 각 단계는 다시 세부적으로 그것들의 리듬을 갖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이 때 커다란 세 개의 리듬을 저자는 ‘로맨스의 단계, 정밀화의 단계, 일반화의 단계’ 라고 명명한다. 이는 헤겔의 변증법에 그 근거를 두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나는 이 용어를 매우 흥미롭다고 생각해서 ‘서론, 본론, 결론’ 이라는 어쩌면 상투적일 수도 있는 표현을 한 번 바꾸어 표현한 것 뿐이다. 이들 사이에 생길 수 있는 미미한 의미 차이는 무시하도록 한다.
이 책을 선정한 가장 큰 이유는 교수님께서 재미있다고 하셨기 때문인데, 교수님께는 죄송한 말이지만, 나는 아직 공부를 많이 하지 못해서인지 솔직히 재미가 없었다. 대다수의 장이 강연의 내용을 채록해 놓은 것인데, 실제 강연도 이렇게 지루했을까 싶을 정도로 무미건조하고 밋밋했다. 단, 과학적이거나 수학적인 글에 한해서만 그러했다. 1,2,3,5,7 장은 내가 관심을 가질 수 있는 내용이었고, 또한 예비교사로서 필요한 내용을 담고 있다고 할 수 있겠다.
희미하게나마 교육의 목적에 대해 가닥을 잡고서, 정밀화의 단계에서는 조금 더 깊이 있게 ‘교육’에 대해서 깊이 고찰해보고, 앞으로 나는 어떤 것을 생각해야 하며 내가 교단에 서서 아이들에게 어떤 식으로 교육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조금 더 깊이 있는 탐색을 해보는 것으로 이 리포트의 방향을 잡도록 한다. 책의 세부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여기서 다루지 않는다. 나는 우리나라의 교육이 현재 어떤 문제점을 지니고 있는지에 대해서 생각해보고, 만약 교육개혁이 필요하다면 그것은 어떤 방향이어야 하는가에 대해서 모색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