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동복지]아동복지의 역사

저작시기 1997.01 | 등록일 2006.03.18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1,400원

소개글

<아동복지의 역사>에 대해 다방면으로 접근한 발표레포트입니다.
첫째, 아동복지에 대해 시대별로 분류했습니다.
둘째, 서구사회를 대표하는 미국과 영국의 아동복지정책의 변화에 대해 접근했습니다.
셋째, 우리나라의 아동복지과정을 시대별로 정리했습니다.
넷째, 우리나라의 아동복지 발전방향에 대해 다루었습니다.
다섯째, 위의 자료를 근거로 저의 생각을 정리했습니다.

사회복지를 전공하시는 대학생 및 대학원생들에게 많을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니다. 자료가 좋아서 그런지 발표를 잘해서 그런지 위의 자료로 A+를 받았습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1. 고대사회
2. 중세사회
3. 근대사회
4. 현대사회

Ⅱ. 서구의 아동복지 전개과정
1. 영국
2. 미국

Ⅲ. 한국의 아동복지 전개과정
1. 전통사회
2. 근대사회
3. 현대사회

Ⅳ. 미래 우리나라 아동복지 발전방향

Ⅴ. 나오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현재의 아동이 하나의 인격체로 대우받고 그 존엄성과 생존에 관한 기본 권리를 인정받기까지는 역사적으로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여기서는 아동 복지의 발전과정을 시대별(고대, 중세, 근대 및 현대사회)로 나누어 각 시대의 아동관에 따라 아동 복지의 개념, 복지사업 등이 어떻게 변하였는지 살펴보려한다.
또한 서구 선진국의 아동복지가 어떤 과정을 거쳐 전개되어 왔는지를 미국과 영국을 중심으로 살펴본 후 우리나라 아동복지의 전개 과정을 전통사회, 근대사회 및 현대사회로 나누어살펴보고, 앞으로 우리나라 아동복지 발전을 위하여 나아갈 미래의 방향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1. 고대사회 (고대 ~ 기원 후 4세기)

가족. 씨족 중심의 원시사회에서는 자녀들을 부부의 성 관계로 인한 소산으로 여겼으며 영아 살해, 유기, 낙태, 및 아동의 인신매매가 빈번하게 행해졌다. 따라서 이 시기의 아동들은 종족 보존의 수단으로 여겨졌으며, 아동 개개인의 가치나 존엄성은 무시되었고, 아동들이 생산이나 부족 보존에 기여할 수 있을지의 여부가 생존 가치의 중요한 판정기준이 되었다. 한 예를 들면, 아마존 강 유역의 인디언들은 아기가 태어나면 우선 그아이를 강물에 넣어 보아 건강한 아이만을 꺼내 키웠다. 이처럼 아동이 생명을 종족보존의 수단으로서만 그 가치를 인정했으므로 병약하거나 신체적 결함이 있는 아이는 생명의 위협을 받아야만 했다. 요컨대 원시 고대 사회의 아동은 인격적. 권리적 존재라기보다는 본능적인 존재로 간주되었으며 그 사회 내의 풍습이나 미신에 의해 생명의 위협을 크게 받아야 하는 무력한 존재였다. 따라서 이 시기에는 아동 복지를 위한 이념이나 실천은 거의 없었다고 할 수 있다.

2. 중세 사회 (4세기 ~ 17세기)

중세는 봉건사회로서 신분의 계층 구분을 중요시하며 종교의 사회적 영향이 강했으며. 중세의 사회 구조는 장원 제도로 특징지울 수 있다. 또한 영주와 영민, 국왕과 신하의 주종관계가 엄격한 사회이기도 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