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캘린던 디자인]캘린더 디자인의 정의

저작시기 2006.03 | 등록일 2006.03.18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다른 자료들에 비해 내용두 많구 좋아요~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자료보다 도움 많이 될꺼에요~^^
제꺼를 유용하게 썼으면 좋겠어요~^^

목차

1. 캘린더란?

2. 캘린더의 기능
1)캘린더의 문화적 가치
2)캘린더의 매체적 특성

3. 캘린더의 역사
1) 이집트인들의 발견
2) 그리고리우스력
3) 우리나라의 캘린더

4. 캘린더의 구성 요소
1) 내용적 요소
2) 조형적 요소

5. 캘린더 제본 방법
1) 금구 제본
2) 트윈스프링
3) 반달 고리
4) PVC 홀더
5) 탄자크
6) 아스테이지

6. 캘린더의 기획과 제작

7.캘린더 디자인의 방향성
1) 문화적 측면의 방향성
2) 기업측면의 방향성

8. 제작할 캘린더 디자인에 대해서

9.참고도서 및 문헌

본문내용

1.캘린더란?

캘린더(calendar)란 과거에서 매래로 끊임없이 흘러가는 시간을 인간생활에 편리하도록 적당한 단위, 즉 월, 일, 절기 등으로 나누어서 나타낸 도표를 말한다.
캘린더(calendar)란 말은 공표(proclamation)라는 라틴어에서 유래했다. 로마 사제들이 새로운 초승달이 하늘에 나타나는 밤을 새로운 달, 시작일로 공표했기 때문이다. 이것이 태음력(lunar calendar)인데, 이 lunar라는 단어는「달」을 뜻의 라틴어에서 왔다. 로마력으로 장날, 연회 등 어떤 사건이 생기는 날의 첫째 날을 의미한다.
1년 중의 절기, 특 월, 일, 24절기, 일요일, 행사일, 해외출몰, 일식, 월식 등의 사항을 날짜에 따라 적어 놓은 것으로, 현재 사용되고 있는 캘린더는 1582년 로마 교황 그레고리 13세가 만든 그레고리력에 기준을 두고 있다. 이는 달과 해에 의해 생기는 종교적인 축제의 날을 모두 한 체제 속에 나타내 주며, 인간 생활의 시간적 기준과 계획성 있는 생활을 영위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2. 캘린더의 기능

날짜, 요일 등 절기를 알게 해주는 합목적성을 띤 본원적 기능과 감상의 대상이 되어 인간의 마음을 만족시켜 주는 심미적 기능의 양면성을 띠고 있다. 또한 캘린더의 기능은 사용자, 판촉용 제작자(기업 홍보용), 판매용 제작사의 입장으로 분류가 가능한데, 사용자 입장에서는 기능성보다는 장식성 위주의 것을 선호하므로 캘린더는 장식적 측면을 고려해야 하며, 판촉용 제작자 입장에서의 캘린더에는 광고 요소가 포함되므로 판촉의 일환으로서 기업이 전달하려는 컨셉을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즉 캘린더는 날짜, 요일 등을 알게 해주는 본원적 기능에서 출발했지만 오늘날에는 이것이 각 가정의 벽면이나 사무실에 거의 필수적으로 부착된다는 점에서 주의 환경과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장식적 기능과, 기업의 입장에서는 광고 홍보 매체로 활용할 수 있는 판촉물의 기능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이렇듯 생활의 일부로 지금까지 인간과 함께 해온 캘린더는 이제는 비주얼 커뮤니케이션의 무대로서 다양하게 변화하고 있다. 또한 광고매체로서 장기적으로 소비자와 가장 가깝게 접근할 수 있는 장점을 지닌 캘린더는 정확한 자료 수집 후 언어화된 커뮤니케이션으로서의 역할을 인식하고 합리적인 의도와 과정을 통해 제작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기업의 입장에서는 기업의 이미지를 소비자에게 제대로 전달할 수 있도록 하고 디자이너의 입장에서는 기업의 요구를 시각적으로 차별화시켜 기업과 소비자를 자연스럽게 연결시킬 수 있도록 근본적인 차원에서 연구, 검토되어야 한다.

참고 자료

비주얼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 박선의․최호천 지음/ 미진사 / 1999
21세기를 향한 디자인 / 이이오카 마사오 외, 전성복 옮김 / 미진사 / 19997
캘린더는 문화다 / 박금준 지음 / 비상/ 2000
현대 디자인 용어 사전 / 박대순 / 디자인오피스 / 1996
http://www.inepisode.com.ne.kr/episode_36.htm
http://gallery.doosungpaper.co.kr/Doosung_main.html
http://www.youzin.co.kr/
다운로드 맨위로